[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북한군 병사 귀순과정에서 구조와 치료를 도운 경비대대 지휘관과 장병 그리고 이국종 아주대병원 중증외상센터장을 청와대로 초청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지난달 13일 북한군 병사 귀순 과정에서 귀순 병사를 구조하고 우발적 충돌을 피한 경비대배 장병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에게 “JSA 경비대대가 긴급한 상황에 적절히 대응한 점을 치하하는 자리"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 센터장은 북한 귀순 병사의 수술을 집도한 바 있다.


앞서 이 센터장은 2011년 우리 군이 소말리아 해적에게 납치된 인질을 구출한 ‘아덴만의 여명’ 작전 당시 피랍 선박인 삼호주얼리호의 석해균 선장을 한국으로 후송해 완치시켰다.


위급한 수술이 일상인 외과의사 중 대표적 인물로 드라마 ‘골든타임’, ‘낭만닥터 김사부’의 실제 모델로도 유명하다.


의사라는 직업적 소신과 진정성으로 2010년 백악관 감사장과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2011년 국민포장을 수상했다.


또한 2015년 해군 홍보대사로 임명돼 이날 청와대 초청 때에도 해군 복장으로 참석했다.


한편 이 센터장이 중증외상환자 치료에 대한 어려움을 토로하며 정부지원을 호소하자, 집권여당이 권역외상센터에 추가 지원 예산을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