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제3회의장에서 열린 국민의당 제101차 의원총회에 참석한 박지원(왼쪽부터) 전 대표, 이용호 정책위의장, 조배숙 의원, 김동철 원내대표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공무원 증원 예산과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보전을 위한 일자리안정기금 등 쟁점 예산을 놓고 여야가 평행선을 달리면서 내년도 예산안 법정 처리 시한인 2일을 넘길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당은 1일 법정시한은 물론 정기국회 내에서도 처리되기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당 의원들께선 해외 일정은 물론 지역구 일정도 가급적 잡지 말고 국회 일정에 전념해주길 바란다”며 “아마 12월 말까지는 계속해서 그런 자세를 가져야 되지 않을까 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저희들이다 어떻게 해서든 예산안의 법정시한을 지키려고 하겠지만 우리당의 합리적 요구를 여당이 들어주지 않는다면 예산안 법정시한은 물론 정기국회 회기 내에서도 예산안 처리가 안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역대 정부에서 평균적으로 소요돼왔던 공무원 증원 외에는 한 명의 증원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끝으로 견지할 것”이라며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보전을 위한 일자리 안정자금 3조원 배정에 대해서도 허용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지금까지의 여당 태도는 시간은 우리 편이라는 느긋함과 배짱공세 그 차체”라며 “이런 태도로 법정시한 내 예산안 통과를 기대한다면 착각”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법정시한 내에 예산안이 처리되지 못한다면)책임은 지지율의 거품에 취해 양보와 타협을 모르는 청와대와 여당의 오만과 독선에 있다”며 “이런 오만과 독선이 계속될 때 지지율 거품이 순식간에 사라지고 바닥으로 추락하는 것은 역대 정권의 실패에서 누차 봐왔다”고 질책했다.


이용호 정책위의장도 “예산안 법정처리 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는데, 그간의 협상 과정에 비춰볼 때 법정시한 내 처리가 될 가능성은 매우 낮아 보인다”면서 “책임은 야당에 1%, 여당에 99%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논란이 되는 예산은 전체 예산의 1%에도 미치지 않는데, 이런 협상도 성사시키지 못하고 예상 전체가 표류된다면 여당의 무책임과 무성의, 무능력 외에 달리 설명할 길이 업다”고 질타했다.


이어 “여당은 타협과 양보, 협치를 할 생각이 추호도 없어 보인다”면서 “여당은 야당과의 협상에 진력하기는커녕 야당에 책임을 떠넘기고 대국민선전에만 몰두하고 모습”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높은 지지율만 믿고 법정 시한을 넘기면 야당이 견디겠느냐는 모호한 판단을 하고 있는 것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꼬집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