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장 박차고 나간 김태년 정책위의장 결국 사과…오후 본격 협상 돌입

[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문재인 정부의 첫 예산안 법정 처리기한이 이제 이틀밖에 남지 않은 시점에서 여야 3당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 협상이 다시 재개됐다.


전날(29일) 2+2+2 협상에서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협상하는 과정에서 야당이 공무원 증원 예산에 반대하자 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위원장이 '쟁점에 대한 각 당의 전권을 받아오라'며 협상 도중 회의장에서 무단 퇴장하는 사퇴가 발생했다.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은 30일 더불어민주당의 사과 없인 예산안 협상도 없을 것이라 못 박았지만 김태년 위원장이 사과하면서 협상이 재개됐다.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김 의장이 (야당 협상 상대가) 교섭권과 자율성을 갖지 못해 불쾌했던 것 같다"며 "전화해서 (사과 의사를) 얘기를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속개된 협상에서 이날 여야는 기존 쟁점이었던 ▲공무원 17만4000명 증원을 위한 5322억원 ▲최저임금 인상분에 따른 보조를 위한 일자리 지원금 3조원 ▲아동수당 1조1000억원 ▲기초연금 인상분 1조7000억원 ▲건강보험 재정 ▲남북협력기금 ▲법인세 인상 ▲소득세 인상 등 8개에 누리과정 예산까지 포함한 9개 항목을 테이블 위에 올리기로 합의했다.


여야는 이날 오전 어떤 형식으로 예산안을 논의할 것인지와 각 당의 입장을 교환하는 탐색전을 벌이고 오후 본격전인 합의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2+2+2 회동' 직후 취재진들을 만나 “우리가 정한 8개 아이템에 누리과정 예산까지 하기로 결정했다”며 “나머지는 소소위에서 타협을 보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누리과정까지 9개 항목에 대해 오후부터 구체적으로 논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주요 쟁점예산인 공무원 증원과 일자리안정 지원 자금에 대해서는 여전히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정 원내대표는 “(오전에) 논의가 안됐다”며 "오후에 '8+1' 논의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김 원내대표도 ‘여야 간 갈등은 해결 됐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대해서는 “깊이 있게 들어가지 못하고 오후 1시30분부터 본격적인 논의를 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일각에서는 예산안 처리가 법정시한을 지날지도 모른다는 우려도 나오기도 한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