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노벨평화상 공동수상자 모한 무나싱헤 등 발제자로 나서

[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바른정당 정병국 의원(5선, 여주·양평)이 29일 국회 사랑재에서 지속 가능한 국제원조 방안 모색을 위한 ‘대한민국 ODA가 나아갈 길’ 세미나를 주최했다.


정 의원은 “‘원조를 받던 나라에서 원조를 주는 나라’로 성장한 우리만의 특화된 발전경험과 수준 높은 인적 자원을 활용해 ODA의 성공사례를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세미나를 통해 우리 ODA의 발자취를 다시 한 번 돌아보고, 우리 ODA의 미래에 대해 여러 전문가들과 진지하게 토론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고 행사 취지를 설명했다.


이번 세미나는 기술 경제 혁신에 리더십을 갖춘 글로벌 리더들을 초청, 대한민국의 ODA 모델을 소개하고 지속 가능한 ODA 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로드맵을 논할 목적으로 개최됐다.


정 의원은 “글로벌 리더들과 토론하며 국제사회의 ODA 패러다임을 이끌어갈 유엔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입각한 원조를 위해 대한민국의 ODA가 지향할 가치와 방향을 정립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고 평했다.


한편 이번 세미나에는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 자유한국당 나경원 의원이 공동주최자로 참여했다.


또한 이번 세미나 발제자로는 2007년 노벨평화상 공동수상자이자 현 무나싱헤 개발연구소 모한 무나싱헤(Mohan MunaSinghe) 원장, 유엔개발계획(UNDP) 아태지역 정책 및 프로그램 자코 실리어스(Jaco Cilliers) 지원국장이 나섰다.


토론자로는 필리핀 개발아카데미 테레시타 아티엔자 (Theresita V. Atienza) 수석 부회장, 다보스포럼 글로벌의제 브라이언 그림(Brian Grim) 협의회 의장, 유엔개발계획 싯타르트 채터지(Siddharth Chatterjee) 상주대표가 참석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