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이르면 내달 초 조선업을 비롯해 산업 전반에 걸친 구조조정의 밑그림을 내놓을 전망이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문재인 정부의 ‘기업 구조조정’ 윤곽이 이르면 내달 초 나올 전망인 가운데, 그 첫 번째 대상으로 장기간 불황의 늪에 빠진 ‘조선업’이 거론되고 있다.


文 정부 최초 ‘조선업 구조조정안’…이르면 내달 초 윤곽


기존과 달리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도적으로 구조조정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STX조선해양 등 중견조선사의 퇴출 여부가 업계의 관심을 집중케 하고 있다.


앞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27일 “국회 예산 심의 이후 산업 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구조조정 방안을 확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자리에서 특히 김 부총리는 시장 상황에 맞춘 구조조정 단행 의지를 명확히 했다. 향후 구조조정 방침으로 부실 예방 및 산업 경쟁력 강화에 방점을 찍은 것이다.


아울러 김 부총리는 지난 정부가 추진한 구조조정에 대해 과도하게 금융 논리에 편향됐다는 점을 지적했다.


결과적으로 금융권 주도 구조조정에 따라 시장 상황을 경시한 나머지 산업경쟁력 측면을 소홀히 다뤘다는 점과 국책은행의 과도한 부담 등의 문제를 자초했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선 이런 정부 방침으로 미뤄 결국 정부 또는 금융권 지원 없이는 생존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 기업들의 퇴출은 불가피할 것이란 의견이 나온다.


최근 회계법인 실사 결과 STX조선해양과 성동조선해양은 존속가치보다 청산가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정부 구조조정의 퇴출 1순위로 거론된 상태다.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지난 20일 “STX조선해양과 성동조선해양에 대한 구조조정을 준비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실제 현재 두 중견조선사의 상황은 매우 악화된 상황이다.


STX조선해양의 경우 채권단으로부터 인건비 등 고정비용 30% 감축을 조건으로 ‘천신만고’ 끝에 선수금환급보증(RG)을 최근에야 발급 받았다. 이와 별개로 내달 11일까지 희망퇴직도 접수 받는 등 고강도 자구안을 이행하고 있다.


최근 수년 새 직원 수가 반토막 나면서 선박 건조 등 작업 추진에 난항이 예고된 상황이다.


STX조선해양 등 중견조선사 위기감↑ “정부 퇴출 리스트 오를까?”


성동조선해양은 상황이 더욱 심각하다. 앞선 실사 결과 청산가치가 7000억 원을 기록, 2000억 원에 불과한 존속가치의 세 배를 넘은 가운데, 현재 보유 현금도 없는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감 절벽과 수주 절벽이 동시에 닥친 결과 현재 선박건조 현장에선 일감이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앞서 수주한 선박들은 내년에야 작업에 착수할 수 있다.


이들 조선사에선 현재 심각한 위기감이 감돌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정부가 꺼내들 구조조정 카드에 어느 조선사가 퇴출 대상에 포함될지 여부가 업계의 최대 관심사로 떠올랐다.


한편, 정부는 지난 정부 방침을 반면교사 삼아 구조조정 주관 부처를 기존 금융위원회에서 산업통상자원부로 이관할 방침이다. 시장 상황을 감안한 산업적 측면을 보다 중시하겠다는 정부 입장으로 풀이된다.


이 같은 정부의 ‘조선업’ 구조조정 향방을 좌우할 구체적인 방안은 이르면 내달 초 나올 것으로 보인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