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정원 특활비 상납 의혹 등 각종 구설수에 휘말린 최경환(사진) 자유한국당 의원이 조만간 검찰에 출석할 전망이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최경환(62) 자유한국당 의원의 검찰 소환이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가정보원(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 혐의에 따라 내달 5일 검찰 포토라인에 모습을 비출 전망이다.


檢, 최 의원 소환 초읽기…10년 권력 결국 끝나나?


지난 박근혜 정부에서 이른바 실세 중의 실세로 통하던 최 의원은 이미 오랜 기간 지속된 중소기업진흥공단 인사청탁 의혹에 이어 최근 한국기업데이터 인사에도 개입했다는 추가 의혹이 불거지며 인생 최대 ‘사면초가’ 위기를 맞고 있다.


29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최 의원이 국정원으로부터 1억 원의 특활비를 상납 받았다는 국정원 관계자의 진술을 확보한 뒤 최근 최 의원 주변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서는 등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해당사건을 배당 받은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는 이병기 전 국정원장(70)과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64)으로부터 최 의원에게 특활비를 건넸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상태다.


특히 이 전 실장의 경우 이 전 원장의 승인을 얻어 자신이 직접 최 의원에게 돈을 건넸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최 의원은 특활비 수수 관련 의혹에 대해 ‘돈을 받았다면 동대구역 앞에서 할복하겠다’는 등 극한 표현까지 써가며 강력히 부인한 바 있다.


현재 최 의원은 잇단 ‘채용비리’ 의혹에도 연루된 상태다. 지난 3월 중진공 인사청탁 혐의와 관련해 검찰에 기소돼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인 가운데 최근 자신의 매제가 공기업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까지 불거졌다.


수원지검 안양지청은 지난 2013년 중진공 하반기 공채 당시 최 의원이 자신의 지역구 사무실에서 인턴을 지낸 황모 씨 합격에 개입했다는 혐의(직권남용·강요)를 적용해 지난 3월 불구속 기소했다.


당시 박철규 중진공 이사장은 재판 과정에서 “최 의원이 2013년 8월 ‘내가 결혼도 시킨 아이인데 성실하고 괜찮으니까 믿고 한 번 써보라’고 말했다”고 증언했다.


박 전 이사장은 지난달 열린 2심 항소심에서 징역 10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은 바 있다.


‘한국기업데이터’ 인사청탁 의혹…최 의원 매제 개입?


이런 가운데, 최 의원의 친인척이 공공기관인 ‘한국기업데이터’ 인사 과정에 부당하게 개입했다는 새로운 의혹이 불거졌다. 일각에선 검찰의 최 의원 수사에 대한 뇌관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일요신문> 27일자 보도에 따르면 정재호(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지난 2015년 한국기업데이터의 전 상임감사인 A씨가 조병제 대표이사에게 자신의 고등학교 후배를 부서장 임용하고 승진시킬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A씨는 최 의원의 매제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 같은 의혹 제기는 한국기업데이터 노조의 폭로로 이뤄졌다.


해당보도에 따르면 조 대표는 지난 2015년 11월 노사 대표자 면담 과정에서 윤주필 노사위원장에게 감사 부탁에 따라 B 부부장(3급)을 부서장 및 2급 승진시킬 것과 최 의원에 대한 후원모금 등의 의사를 밝혔다.


노조 반발에도 같은 해 12월 4일 B 부부장은 2급 경영기획부장으로 승진했다. 정 의원에 따르면 B씨가 꿰찬 자리는 경영기획부장 2급 가운데 당시 최고참 직원이 담당했으며, 특히 젊은 3급 직원이 이 자리에 임용된 건 설립 이후 최초다.


반면, A 전 감사는 이 같은 인사청탁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최 의원은 국정원 특활비 수수 혐의와 관련, 앞선 검찰의 1차 소환에 ‘정치보복’이란 이유로 불응한 바 있다.


하지만 최 의원은 돌연 입장을 바꿔 내달 5일 검찰에 출석하겠다고 밝혀 그 배경에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검찰의 수사 결과에도 귀추가 주목된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