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정부와 여당이 무주택 서민과 청년·신혼부부 등을 위해 앞으로 5년간 공공임대 등 주택 100만 가구를 공급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구체적으로 무주택 서민들을 위해 공공임대 65만 가구, 공공지원 민간 임대 20만 가구, 공공분양 15만대 등을 지원한다.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 의장은 “당정은 생애주기와 소득수준에 맞는 다양한 주거복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임대주택과 분양주택의 공급을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주거복지 로드맵은 생애단계별·소득수준별 수요자 맞춤형 지원, 무주택 서민을 위한 주택 공급 확대, 주거복지 과제 실천을 위한 기반구축을 기본 방향으로 하고 있다.


수요자 맞춤형 지원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청년 주거지원을 위해 만 39세 이하 무주택 청년을 대상으로, 저렴한 소형 임대주택 총 30만실을 공급하기로 했다. 30만실은 공공임대주택 13만호, 공공지원주택 12만실, 대학생 기숙사 5만실 등으로 구성된다.


신혼부부 주거지원을 위해 임대주택 등 지원 대상을 혼인 7년 이내 무자녀부부와 예비부부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시세의 80% 수준으로 신혼희망타운 7만호를 공급하고, 수요가 많은 수도권에 70% 수준으로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LH가 고령자의 주택을 매입·리모델링해 청년 등에게 임대하고, 매각대금을 연금식으로 분할 지급해 고령가구의 생활자금 마련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주택을 매각한 고령자에게는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주거복지 로드맵의 구체적인 내용은 오는 29일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통해 발표된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