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7일 예산안 법정 처리 시한(다음달 2일)이 채 일주일도 남지 않은 가운데 “포퓰리즘 예산은 정부가 할 수 있는 가장 비도덕적 예산”이라고 질타하며 문재인 정부와 각을 세웠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이같이 지적한 뒤 “미래세대에게 비용을 떠넘기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재정책임 원칙을 세워야 미래세대에 부담을 떠넘기지 않고 지속가능한 복지확대를 추구할 수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안 대표는 “이번 주는 예산의 시간”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2018년 예산안은 새 정부의 첫 번째 예산”이라며 “새 정부를 탄생시킨 국민의 마음, 변화의 열망이 담겨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 대표는 “예산안 논의 과정부터 이명박, 박근혜 정부와 달라야한다”며 “청와대와 여당은 일방적으로 압박하는 권위주의적 행태와 선을 그어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의당 의원들은 민생 우선, 혁신과 성장, 재정책임이란 원칙으로 예산안을 심의하고 있다”고 정부여당을 권위주의로 규정하는 동시에 자신의 국민의당은 원칙을 지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안 대표는 “민생과 복지는 지속가능하게 확대시켜 나가야 할 것”이라며 “국민의당이 어르신들을 위한 기초연금을 30만원으로 인상하자는 것도, 농어업 예산을 늘리자고 한 것도 바로 이 때문”이라고 역설했다.


그는 “혁신과 성장 중심은 논란의 여지가 없다”며 “산업의 시각 뿐 아니라 지역균형발전의 시각에서 접근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혁신예산을 늘리고 호남 SOC(사회간접자본) 등 지역성장예산을 정상화해야 한다고 한 것이 이 때문이다”고 부연했다.


“어떤 사안보다 예산안이 중요하다는 마음으로 임할 것”이라고 강조한 안 대표는 “사회적 참사법 통과를 이끌어낸 그 마음으로 국민의 편에서 치열하게 심의하고 대안을 제시하고 해법을 추구할 것이라는 다짐을 드리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대선이후 별호처럼 쓰이던 민주당 2중대의 오명이 여태껏 벗겨지지 않은 상태에서 이번만큼은 민주당과 제대로 각을 세워보겠다는 심산으로 읽힌다. 다만 국민의당은 앞서 이낙연 국무총리·강경화 외교부장관·김명수 대법원장 등 인사국면마다 한참 각을 세우다가도 적절한 타이밍에 들어오는 민주당의 얼르기에 전투태세를 풀고 정부여당의 손을 들어준 바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