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세계그룹이 추진하던 부천 상동 영상문화산업단지 내 백화점 건립 계획이 2년여 만에 결국 백지화됐다.

[스페셜경제=최은경 기자]신세계그룹이 추진하던 부천 상동 영상문화산업단지 내 백화점 건립 계획이 2년여 만에 결국 백지화됐다.


신세계그룹은 부천시가 이달 1일 신세계에 공문을 보내 상동 영상문화 산업단지 복합개발사업 협약 해지를 통보했다고 최근 밝혔다. 또한 부천시는 신세계에 협약 불이행에 따른 협약이행보증금 115억 원도 청구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이달 중 협약이행보증금을 납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인근 상인들 반발 결국 포기


신세계백화점과 부천점 건립의 갈등은 2년 전부터 시작됐다. 부천시는 2015년 10월 영상문화산업단지 복합개발 사업 우선 협상자로 신세계 컨소시엄을 선정하고 신세계 백화점 유치를 추진해왔다.


하지만 신세계는 대형 창고형 할인매장인 이마트 트레이더스와 백화점 등을 포함한 복합쇼핑몰을 지을 것이란 계획이 알려지자 인근 상인들은 대형마트 때문에 매출에 타격을 입는 다는 이유로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후 신세계는 대형마트를 빼고 백화점만 짓기로 계획을 바꾸고 사업 부지도 7만6034m²에서 3만7373m²로 축소하기로 계약 변경을 체결했지만, 해당 사업부지와 가까운 인천 부평구 전통시장 상인들과 인천시는 반발을 멈추지 않았다.


게다가 인천시와 부천시 등 두 지자체 간 갈등으로 까지 번져 골이 더욱 깊어졌다.


올해 5월 신세계는 다자기구 합의체를 만들어 지역 상생 협의를 마친 후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하지만 진전은 없었다. 이에 김만수 부천시장이 8월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신세계 측에 “매매 계약을 더 미루면 소송에 나서겠다”는 ‘최후통첩’을 하기도 했다.


이처럼 신세계는 사업을 빨리 하라는 부천시와 이를 반대하는 인천시 사이에 끼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다가 결국 백화점 건립이 물거품 된 것이다.


게다가 부천시는 사업진행에 들어간 용역비와 사업 지연으로 발생한 기회 비용 등을 신세계에 청구하는 것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신세계 측은 “사업 무산이 과연 신세계의 잘못인지는 소송 과정에서 가려지게 될 것”이라고 반박했다.


한편 부천시는 신세계 측이 매입하지 않은 토지를 비롯해 영상복합단지 내 잔여 부지에 대해서는 내년 상반기까지 새로운 민간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