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홈쇼핑에서 불법 후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이 16일 오전 춘추관으로 사퇴 입장표명을 하기 위해 들어오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롯데홈쇼핑 재승인 관련 뇌물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이 16일 사퇴한데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전 수석의 결정을 존중하다며 말을 아꼈고 야권은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검찰의 공정한 수사를 주문했다.


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전 수석의 결정을 존중한다”고만 밝히며, 애써 말을 아꼈다.


반면,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공정한 수사를 위한 당연한 수순”이라며 “이 정부는 지난 보수정부는 모두 적폐이며 악이라고 규정하고 자신들은 지고지선한 정권이라고 포장했지만 전 수석의 사퇴를 통해 실체 일각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전 대변인은 이어 “검찰이 무너진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며 “지난 좌파정부 내에서 일어났던 불법 행위들에 대해서도 한국당이 요구한대로 조사에 조속히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서면논평을 내고 “전 수석이 사임했는데, 검찰의 피의자 신분 조사를 앞둔 상황에서 문재인 정부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을 것”이라고 밝혔다.


손 대변인은 “청와대 정무수석은 대통령의 핵심 측근으로 국회 및 정치권과 소통하는 업무 등을 담당하는데, 청와대 정무수석이 현직 신분으로 검찰 수사를 받는다면 수사의 엄정성을 담보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제대로 국정운영이 되기도 어려울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특히 전 수석은 당시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위원으로 홈쇼핑 재승인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위치에 있었다”면서 “본인 주장대로 스스로 결백하다 해도 측근 비리에 대한 책임을 면하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의 제1목표가 대대적 적폐청산인데, 진정한 적폐청산을 위해 자신과 주변에 대해서 더욱 엄중한 모습을 보여주길 기대한다”며 “검찰 역시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서도 특혜 없는 신속하고 공정한 수사로 진실을 규명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당부했다.


전병헌 “대통령께 누가 될 수 없다” 사퇴…검찰, 다음 주 초 소환 예정


앞서 전 수석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무수석으로서 대통령님을 보좌하는데 최선을 노력을 다해 왔고, 최선을 다하려고 했지만 결과적으로 누를 끼치게 돼 참으로 참담한 심정”이라며 “국민의 염원으로 너무나 어렵게 세워진 정부, 그저 한결같이 국민만 보고 가시는 대통령님께 누가 될 수 없어 정무수석 직을 내려놓는다”며 사퇴의사를 밝혔다.


전 수석은 이어 “제 과거 비서들의 일탈행위에 대해 다시 한 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그러나 저는 지금까지 게임에 대한 우리 사회의 부당한 오해와 편견을 불식시키고 e스포츠를 지원·육성하는데 사심 없이 노력을 해왔을 뿐 그 어떤 불법행위에도 관여한 바가 없음을 다시 한 번 분명히 말씀 드린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언제든 진실 규명에 적극 나서겠다”며 “불필요한 논란과 억측이 하루 빨리 해소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롯데홈쇼핑 재승인 관련 한국e스포츠협회 자금 유용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이르면 다음 주 초께 전 수석을 소환조사할 계획이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신봉수 부장검사)는 다음 주 전 수석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전 수석 측과 구체적 출석 일정 조율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 수석의 소환 일정에 대해 검찰은 “아직 소환 시기가 정해지지 않았다”면서 “적어도 이번 주말까지는 소환 조사가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검찰은 2015년 롯데홈쇼핑이 전 수석이 명예회장으로 있는 한국e스포츠협회에 3억원을 대회 협찬비로 내게 한 혐의(제3자 뇌물수수) 및 롯데홈쇼핑이 건넨 3억원 가운데 1억 1000만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전 수석의 옛 비서관 윤모 씨와 김모 씨, 조직폭력배 출신 브로커 배모 씨 등을 구속한 바 있다.


전 수석의 측근들이 비위행위에 연루된 만큼 검찰은 전 수석의 가담 여부에 주목하고 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