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새롬 인턴기자]국제통화기금(IMF)가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을 3.2%로 전망했다. 이는 지난달 전망치보다 0.2%p 오른 수치다.


지난 14일 IMF 연례협의 미션단은 지난 1일부터 14일까지 진행한 한국과의 2017년 연례협의 결과 발표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IMF는 발표문을 통해 “한국의 경기순환적 회복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2017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3분기 동안 모멘텀이 지속돼 3.2%를 기록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내년도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지난달과 같이 3.0%로 전망했다.


앞서 IMF는 지난 4월 한국의 경제 성장률을 2.7%로 전망한 뒤 지난 달 3.0%로 수정한 바 있다. 이후 3분기 성장을 반영하면서 다시 한 달 만에 성장률 전망치를 상향한 것으로 풀이된다.


IMF에 따르면 2018년 GDP 성장률은 최저임금의 큰 폭 상승과 고용·사회복지 지출을 지원하는 정책에 힘입은 민간소비의 증가로 3.0%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수출의 경우 글로벌 무역 호황에 따라 수혜를 입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아울러 경상수지 흑자 규모는 상당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는 가운데 2017년 GDP 대비 5.6%일 것으로 전망했다.


IMF는 가계부체를 위험 요인으로 꼽으면서도 “현재까지는 거시건전성 정책들이 금융안전 관련 도전 과제들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양극화와 불평등 심화에 따른 잠재성장률 하락 우려


그러나 저출산·고령화와 생산성 둔화·양극화 등으로 인한 잠재성장률 하락을 지적했다.


IMF는 한국의 잠재성장률은 1990년대 초반 7%에서 3% 이하로 하락한 것으로 평가했다.


아울러 노인 빈곤이 다른 OECD 국가와 비교했을 때 높은 수준이며 실업 및 비경제활동 상태에 있는 청년 비중이 높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불충분한 사회 안정망과 노동시장 및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이중 구조는 불평등을 야기하는 주요 원인이라고 봤다.


이에 따라 정부는 확장적 재정기조를 유지해야하는 한편 통화 정책 역시 완화적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IMF는 “재정정책은 경제성장을 뒷받침하고 과도한 대외 불균형을 감소시키기 위해 더욱 확장적인 기조를 보일 필요가 있다”며 “취약 계층에 대한 맞춤 지원, 보육 관련 지출 및 적극적 노동시장 정책 등을 포함한 사회 보장 정책과 구조개혁에 대한 지출 확대”를 강조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