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공정거래위원회가 생리대 가격을 놓고 1년이 넘도록 ‘조사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늑장 행정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공정위는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생리대 가격을 조사하고 있다” 밝힌 이후 1년이 지난 지금도 같은 말을 되풀이하면서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지난 8일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한국의 생리대 가격이 선진국에 비해서 훨씬 비싸다”며 “생리대 가격을 어떻게 조장하고 있느냐”고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에게 물었다.


이에 김 위원장은 “시장지배적 사용자의 가격 남용행위 및 불공정거래행위에 대해 현재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머지 않은 기간 내에 결과를 말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답했다. 하지만 이 같은 답변은 지난해 국정감사 때와 전혀 달라지지 않은 것이다.


지난해 국정감사 당시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은 “(생리대업체에 대한) 현장조사를 해서 구체적인 분석을 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최근 공정위가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에게 제출한 ‘생리대 시장 구조 및 가격 현황’자료에 따르면 여전히 생리대 판매액 상위 3위 기업의 시장 점유율이 75%를 넘어 생리대 시장은 독과점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해 김승희 의원은 “공정위가 생리대 가격에 대해 자료 정리를 해놓고도 발표하지 않고 시간만 보내고 있다. 생리대의 높은 가격에 대한 의혹을 조사한 내용과 상세 자료를 조속히 발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한국YWCA연합회 안정희 소비자 부장 역시 공정위가 1년 넘게 생리대 가격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힌 것은 여성 문제에 대한 민감성과 시급성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공정위 측은 “생리대 제조 업체의 가격 남용 여부를 확인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있다. 생리대 가격의 관련 자료 등을 면밀히 검토해서 신속하게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