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내년부터 시행되는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일자리 안정을 위해 정부가 3조원의 정책자금을 지원한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9일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일자리 안정자금 시행계획안을 논의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내년부터 시행되는 최저임금 인상과 일자리 안정을 위해 영세사업주들께서 미리 준비하시라고 시행계획안을 마련했다”며 “일자리 안정자금 계획은 3조원으로 계획하고 있고 현재 국회에서 심의가 진행중”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번 일자리 안정자금 시행계획은 전업종 300만명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며 “거의 모든 부처가 관련이 된 만큼 경제팀 모두가 주체라는 생각을 갖고 지속적으로 보완돼 조기 집행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관계 장관들에게 협조를 당부했다.


김 부총리는 내년부터 대폭 인상된 최저임금 적용과 관련해 “최저임금 미만 노동자의 대다수가 일하고 있는 30인 미만 사업주에게 노동자 1인당 매월 13만원을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정부는 온라인 활용, 찾아가는 서비스 등 신청절차를 최대한 간소화했다”며 “대상 사업주께서는 빠짐없이 신청하셔서 고용유지를 통한 우리 사회의 상생발전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를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최저임금위원회는 지난 7월 내년 최저임금을 올해보다ㅓ 16.4% 인상한 7530원으로 결정하자 정부는 최근 5년간 최저임금 인상률 평균을 상회하는 인상분 3조원을 재정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