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장제원 의원이 지난 23일 대구 중구 동인동 대구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대구광역시 국정감사에서 권영진 시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박근혜 정권 청와대가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를 상납 받아 온 사실이 드러나면서 검찰 수사가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자유한국당은 3일 김대중·노무현 정권 당시 청와대도 특활비를 비자금으로 사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한국당 정치보복대책특별위원회 대변인을 맡고 있는 장제원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무현 정권 당시 청와대 특활비로 보이는 돈이 권양숙 여사로 흘러들어간 의혹에 대해 검찰이 수사에 착수하기 바란다”면서 “이 의혹은 2005년부터 2007년까지 대통령 특활비 12억 5000만원을 차명계좌로 관리·횡령한 혐의로 구속 기소돼 징역 6년형을 받은 정상문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 사건과 연관돼 있다”고 밝혔다.


장 의원은 “권 여사는 노무현 전 대통령 사건 수사 당시 검찰 조사에서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으로 건네받은)100만 달러와 함께 3억원도 내가 정 전 비서관에게서 받아 빚을 갚는데 썼다’고 진술했는데, 이상하게도 정상문 횡령 사건 수사 결과 정상문 전 비서관이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받은 3억원은 자신이 관리하던 청와대 특활비 12억 5000만원 중 2억원을 더해 총 5억원 상당의 서초동 상가를 분양받았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설명했다.


장 의원은 이어 “그렇다면 박연차 회장이 건 낸 돈 3억원은 정 전 비서관이 서초동 상가를 매입하는데 썼는데, 권 여사가 정 전 비서관으로부터 받았다는 3억원은 어디서 나온 것이냐”며 “어떻게 3억원이 두 번이 될 수 있느냐”며 의문을 제기했다.


장 의원은 “검찰이 당시 권 여사로 흘러들어간 이 오리무중 3억원의 실체를 밝히기 위해 문재인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권 여사에 대한 소환일자를 조율하던 중 노 전 대통령이 갑작스런 서거로 그 수사는 중단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결과적으로 권 여사로 흘러들어간 3억원은 박연차 회장으로부터 받은 3억원이 아니라 정상문 전 비서관이 보관하던 청와대 특활비 중 3억원이 비자금으로 흘러들어갔다는 합리적 의심을 할 수밖에 없다”면서 “검찰은 청와대 특활비가 노 전 대통령 일가의 비자금으로 흘러들어간 의혹에 대해 즉각 수사에 착수할 것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만약 이 의혹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청와대 특활비가 대통령 일가의 생활비로 쓰여진 전대미문의 적폐이자 농단 사건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정원 총선 자금 지원 의혹…덮어진 사건, 수사 외압?


아울러 장 의원은 김대중 정권 시절 민주당 사무총장이자 16대 총선 민주당 중앙선대본부장을 역임한 김옥두 전 의원이 국정원으로부터 총선 자금을 지원받았다는 의혹도 함께 제기했다.


장 의원은 “2001년 3월 10일 김옥두 의원의 부인 윤영자 씨가 분당 파크뷰 아파트 3채에 대한 분양금 1억 3000만원을 납부했는데, 이 중 10만원 짜리 자기앞 수표 17장이 국정원 계좌에서 발행된 것으로 드러났다”며 “당시 김옥두 의원은 국정원에서 국회 정보위원들에게 돌린 떡값으로 아내가 분양 대금으로 납부했다고 해명했다”고 전했다.


이어 “국정원 측은 애초 공보관을 통해 국회 정보위원들에게 떡값 명목으로 수백만원씩 지급한 돈 중에 일부라고 해명했다가, 국정원 운영비로 인출한 금원 중 일부가 어떤 경위로 김옥두 의원에게 전달됐는지 알지 못하며 떡값을 돌린 적이 전혀 없다고 해명을 번복했다”고 말했다.


장 의원은 “당시 검찰은 수사보고를 통해 분당 파크뷰 아파트 수사 과정에서 드러난 정체불명의 국정원 수표에 대해 수사 착수를 건의했다”며 “검찰은 국고가 국회의원 떡값으로 사용됐다면 비난의 가능성이 크고 떡값의 규모 등을 파악해 형사 처벌 여부를 결정함이 상당하며, 이는 떡값이 아닌 거액의 부정한 자금이 수수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검찰은 당시 2000년 3월 6일 조흥은행 면목지점과 국민은행 마포지점에서 각각 발행된 10만원권 8000매 및 5000매는 1년 6개월이 지나 사용되거나 은행에 지급제시조차 되지 않아 떡값으로 보기 어렵다고 했다”고 밝혔다.


또 “이 수표가 발행된 2000년 3월 6일은 16대 국회의원 선거 한 달 전이고, 당시 김옥두 의원은 민주당 사무총장으로 중앙선대본부장을 역임했다”며 “이 수표가 국정원으로부터 16대 총선 자금으로 지원받아 쓰다 남은 잔금일 수도 있다는 합리적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검찰은 국민은행 마포지점에서 환전한 5억원은 계좌추적 영장으로 누구에게 전달된 것인지 쉽게 파악이 가능하다고 인지해 수사를 건의했지만 무슨 이유 때문인지 2003년 1월 9일, 더 이상 이 사건을 수사하지 못하고 덮어졌다”며 “수사 외압의혹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장 의원은 “한국당은 국정원 특활비로 보이는 자금이 정치권으로 유입된 수표 17장(김옥두 의원의 부인이 파크뷰 아파트 분양대금으로 납부한 10만권 자기앞수표)의 번호 일체와 검찰의 수사착수 건의 문건, 그리고 당시 국정원 자금 흐름의 전체 맥락을 확보하고 있다는 사실을 밝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대체 이토록 심각한 국정원 자금의 정치권 유입이라는 국기문란의 사건에 대해 검찰이 수사 착수를 건의했음에도 누가, 어떻게 무슨 이유로 이를 막았는지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정권 인수인계 기간의 법무부 장관과 민정수석, 검찰총장은 수사중지 외압 의혹에 대해 답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장 의원은 “검찰은 2002년 김대중 전 대통령의 차남 김홍법 씨의 계좌로 7200만원의 국정원 발행 수표가 입금된 사실을 확인했을 뿐만 아니라 2003년 권노갑 전 민주당 고문이 국정원과 청와대 등에서 10여 차례에 걸쳐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을 받은 혐의를 발견했다”며 “오늘 제기한 김두옥 사건까지 모두 검찰은 본류가 아니라는 석연찮은 이유로 수사를 하지 않았는데, 이러한 정황으로 미뤄 볼 때 역대 전 정권에 걸쳐 국정워 특활비가 정치자금으로 쓰여 질 수 있었다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며 의구심을 내비쳤다.


이어 “어제 한국당에선 김대중·노무현 정부를 비롯한 모든 역대 정부의 국정원 특활비 전체를 공개하고 국민검증을 받자고 주장했다”며 “문대인 정권과 국정원은 모든 역대 정부의 국정원 특활비를 전체 공개해 국민 검증을 받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렇지 않는다면 문재인 정권은 적폐 청산이라는 미명하에 내 편의 잘못에 대해서는 너그럽게 눈을 감고 남의 편의 잘못에 대해서는 무시무시한 사정의 칼날의 들이대는 정치보복을 하고 있다는 비난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