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4월 6일 새누리당 최경환 대구경북권선대위원장을 비롯한 4.13 총선 대구 지역 후보자 전원이 대구 달서구 두류공원 내 문화예술회관에서 새누리당 공천 파동 사죄와 대구 경제 발전 공약 약속을 다짐하며 대구 지역 유권자들에게 무릎 꿇고 사죄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박근혜 정권 청와대가 20대 총선을 앞두고 새누리당(자유한국당 전신) 친박계 지원을 목적으로 대구·경북 지역에 집중된 비공개 여론조사를 실시했는데, 해당 여론조사 비용을 국가정보원으로부터 5억원을 상납 받아 납부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3일 “자유한국당도 수사 대상”이라고 지적했다.


김현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박근혜 청와대가 총선 당선을 위해 친박 후보 여론조사 비용으로 국정원 자금 5억원을 활용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이와 같이 꼬집었다.


김 대변인은 “이 돈은 매달 국정원으로부 상납 받은 금액과는 별도로 박근혜 청와대가 요구했고, 국정원은 (20대 총선)4달이 지난 시점에야 이 돈을 조심스럽게 건넨 것으로 밝혀져 국정원 역시 불법성과 위험성을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특히 이 과정에서 현재 한국당 의원으로 있는 김재원 전 정무수석이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져 곧 소환조사를 벌인다고 한다”며 “국정원 돈이 한국당 친박 의원들에게 흘러간 점은 없는지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며 친박 의원들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나아가 “국정원 돈을 총선 비용으로 썼다면 국정원법 위반은 물론 공직선거법 위반에 해당된다”며 “돈을 건네라고 지시한 국정원 윗선과 돈을 달라고 요청한 청와대 책임자, 한국당 관련 의원들에 대한 전방위적 수사를 통해 박근혜 청와대의 안하무인식 국정운영의 실태를 규명해야 한다”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당부했다.


김 대변인은 “이미 어제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국정원 자금을 받아오라고 지시했다는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의) 진술이 나온 만큼 이번 사건은 박근혜 비자금 게이트, 국정원 게이트라 불러도 무방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수사를 통해 드러나기 전에 작년 총선 과정에서 박근혜 청와대와 국정원으로부터 도움 받은 사실을 국민들 앞에 이실직고하고 사죄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국민 세금을 친박 지원에 사용한 박근혜 청와대…이러려고 세금 냈나? 자괴감


박근혜 청와대는 20대 총선을 앞두고 자체적으로 대구·경북 지역에 집중된 비공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고 한다.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실 주도로 이 같은 비공개 여론조사를 진행했는데, 지금은 부산 해운대 엘시티(LCT) 금품 비리 등으로 구속기소 된 현기환 전 정무수석이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이었다.


해당 여론조사는 당시 집권여당이었던 새누리당 경선에서 이른바 진박으로 불렸던 핵심 친박계 후보들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총선 당시 청와대가 새누리당 공천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 게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됨은 물론 공직선거법 위반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공직선거법 제9조에 따르면 공무원 등 기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하는 자가 선거에 대한 부당한 영향력 행사, 기타 선거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박근혜 청와대는 공천 개입 논란을 의식한 나머지 비공개 여론조사를 실시한 여론조사 업체에 대금을 지불하지 않고 있다가, 총선이 끝난 후 4개월가량이 지난 지난해 8월에서야 국정원에 특수활동비 5억원을 받아 해당 업체에 전달했다고 한다.


국정원에 특수활동비를 받아 여론조사 업체에 전달할 당시 정무수석은 김재원 현 한국당 의원이었고, 이에 앞서 정무수석실 직원과 국정원 간부는 청와대 외부의 한적한 도로에서 현금 5억원이 든 가방을 받아 주고받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의 의뢰를 받아 핵심 친박인 진박을 지원하기 위해 대구·경북 지역에 집중적으로 비공개 여론조사를 한 업체의 대표는 서모 씨였으나, 실질적인 대표는 박근혜 청와대에서 정무수석실 행정관으로 일하다 2015년 사직서를 내고 ‘아젠다 센터’라는 여론조사 업체를 차린 이상일 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씨는 총선을 앞둔 지난해 1~2월 청와대 의뢰를 받아 대구·경북 지역 경선과 관련한 사전 여론조사를 20여 차례 실시했는데, 대구·경북 지역에 친박 후보가 경선에 출마할 경우 유권자들의 선호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등을 반복 조사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아젠다 센터는 당초 친박 지원을 위한 비공개 여론조사 비용으로 10억원을 요구했다가 절충을 통해 청와대로부터 5억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최근 아젠다 센터를 흡수합병 한 A사를 압수수색한데 이어 이상일 씨를 소환조사했으며, 김재원 의원을 조만간 소환 조사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