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박근혜 정부의 실세로 군림한 이른바 '문고리 3인방(좌로부터 정호성, 이재만, 안봉근 전 비서관)'의 강남 주택구매 의혹이 깊어지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국가정보원(국정원)으로부터 거액의 상납을 받은 박근혜 정권 실세 ‘문고리 3인방’이 지난 2014년 비슷한 시기 서울 강남의 아파트를 나란히 구입했다는 의혹이 불거져 그 자금 출처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안봉근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과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 정호성 전 청와대 비서관 등은 지난 박근혜 정부의 ‘문고리 3인방’으로 불리며 당시 막강한 권력을 휘두른 바 있다.


2일 법조계에 따르면 현재 검찰은 안 전 비서관 등 3명이 국정원으로부터 상납 받은 특수활동비로 주택구입 등 이들의 사적 용도로 활용했는지 여부 등을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 전 비서관은 서울 삼성동 소재 빌라를 본인 명의로 7억 7300만 원에, 이 전 비서관은 서울 잠원동 아파트를 부부 공동명의로 8억 4000만 원대에 사들였다. 정 전 비서관 역시 서울 삼성동 아파트를 부부 공동명의로 9억 3000만 원대에 구매했다.


박영수 특검·더불어민주당 등 ‘이미’ 의혹 제기…자금원 출처 관건


구매 시점은 이들 3명 모두 지난 2014년으로 비슷한 시기였다.


앞서 박영수 특검팀은 지난해 국정농단 사태가 불거진 직후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자택 인근에 위치한 안 전 비서관의 삼성동 빌라를 조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당시 안 전 비서관을 소환한 검찰은 주택구매 자금원에 대한 명확한 물증이 없어 돌려보낸 바 있다.


당시 야당이던 더불어민주당 역시 ‘왠지 입맛이 씁쓸한 청와대 문고리 3인방의 강남아파트 매입’이란 제목의 성명으로 ‘문고리 3인방’을 공격했으나 증거가 부족해 해당 의혹은 금세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한편, ‘문고리 3인방’의 국정원 상납 의혹과 관련해 이 전 비서관은 검찰 신문 과정에서 ‘박 전 대통령 지시로 국정원 돈을 받게 됐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 혈세로 채워진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이들이 상납 받아 개인용도로 착복했다는 사실이 검찰 조사결과 입증될 경우 이로 인한 파장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