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박근혜 전 대통령 최측근인 이른바 '문고리 3인방'으로 불리던 청와대 안봉근(51) 전 제2부속비서관과 이재만(51) 전 총무비서관이 국가정보원에게 상납을 요구, 매달 1억원씩 상납 받은 것과 관련해 이르면 1일 구속영장이 청구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 돈의 행방과 관련 이들의 단순한 용돈이 아닌 박근혜 전 대통령의 정치 비자금으로 형성됐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양석조 부장검사)는 지난달 31일 안 전 비서관과 이 전 비서관이 박근혜 정권 당시 국정원으로부터 매달 1억원씩 총 40억 이상을 받은 혐의로 체포했다.


검찰은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을 상대로 한 조사에서 박근혜 정부 출범 당시인 2013년부터 매년 정기적으로 청와대 핵심 관계자에게 돈을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안 전 비서관과 이 전 비서관도 이와 관련해 부인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이같이 매달 국정원으로부터 1억원씩 건네받은 사실이 드러나면서 이 돈의 행방에 대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1일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1년에 10억씩 줬다는 것은 한 일개 부처의 특수활동비를 능가하는 측면이 있다. 액수가 용돈 수준 아니다”라며 “조윤선 정무수석에게 월 500을 준 것만 보더라도 활동비라고 봐야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거마비로 준 돈이 아니라 무슨 활동을 해서 준 돈”이라면서 “이 돈을 받은 사람이 주로 활동했던 것이 제2부속실·총무실이기 때문에 박 전 대통령의 활동과 연관됐을 수도 있고 또는 최순실의 활동에 뒷받침되는 돈으로 썼을 수도 있기 때문에, 용처 어디다 쓰였는가를 조사하는 것이 1차적 급선무”라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31일 더불어민주당도 국정원의 특수활동비가 박 전 대통령 비자금으로 형성됐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국회 논평을 통해 “단순히 개인비리가 아닐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이재만·안봉근·정호성 전 비서관은 박 전 대통령의 핵심 중의 핵심으로, 상납 받은 40억 원이 비자금으로 만들어져 박 전 대통령에게 전달되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