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7일 북한 당국에 나포됐다 6일 만에 무사히 귀환한 경주 감포 선적 39t급 복어잡이 어선 '391 흥진호'가 강원 속초시 속초해양경찰서 부두에 입항한 가운데 당국 관계자들이 선원들을 대상으로 여러 가지 조사를 하고 난 뒤 배에서 내리고 있다. 391 흥진호는 경주 감포 선적 39t급 복어잡이 어선으로 한국인 선원 7명과 베트남인 선원 3명이 타고 있다. 이 어선은 지난 16일 울릉군 저동항에서 출항한 뒤 20일 오전 10시19분께 울릉군 북동방 약 183해리에서 조업한다고 알린 뒤 연락이 끊겼다. 북한은 "지난 21일 새벽 남측 어선 '391 홍진호'가 동해의 북측 수역에 불법 침입해 단속됐다"면서 "하지만 인도주의적 견지에서 27일 오후 6시30분(평양시 오후 6시) 그들을 배와 함께 돌려보내기로 했다"고 밝혔다 .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복어잡이 어선 ‘391 흥진호’가 북한에 나포됐던 사실을 우리 정부가 전혀 모르고 있다가 북한의 통보를 받고서야 인지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는데 대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야당은 1일에도 문재인 정부를 향한 비판을 쏟아내며 국정조사 추진을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해양경찰청은 흥진호의 납북 가능성을 고려해 청와대와 총리실 등 유관기관에 상황을 공유하고 해군에 소재파악 협조 요청을 했다고 한다”며 말문을 열었다.


정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흥진호 납북 사실을 알고 있는 상황에서도 한가로이 프로야구 시구 이벤트를 한 것이고, 언론보도를 보고 알았다는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국회에서 위증을 했다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며 “정상적으로 상황보고가 됐음에도 문 대통령과 송 장관이 흥진호 납북사실을 몰랐다고 하면 보고체계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어 “정부여당 사람들이 전임 정부에 대해 세월호 7시간을 갖고 굿판설, (정윤회와의)밀회설 등을 퍼뜨렸다”며 “세월호 당시 좌파가 들이댄 기준과 주장대로 이번 사안을 바라본다면 흥진호 7일의 의혹은 반드시 진상규명이 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흥진호 사고 최초 보고 이후 문 대통령의 지시사항은 무엇이었고, 관련 상황을 알면서 프로야구 시구 이벤트를 강행한 것은 누구의 결정이었는지 밝히겠다”며 “흥진호 7일 의혹에 대해 정부가 이를 은폐하고 축소하려 한다면 국정조사를 통해 진실을 규명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도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당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서 “국방부 장관이나 해군총장, 대통령 등이 전혀 모른 채 7일이 지나가고 그 사이 대통령이 아무 일 없다는 듯이 프로야구 시구를 하고 왔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과 뭐가 다른지 묻고 싶다”고 꼬집었다.


주 권한대행은 “지금이 평시도 아니고 북핵 도발로 엄중한 상황이고 준 전시상태나 마찬가지”라며 “보고가 됐다고 해도 어디에서도 챙기지 않은 것은 묵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안보 등 나라의 국정운영을 총 책임지는 사람들의 본연의 일을 집중하지 않고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을 내세워 딴 데에 집중해서 이런 일이 생기는 것 아니냐”며 “엉뚱한 데에 국력을 낭비하지 말라”고 질타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