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청와대 참모진이 연이어 내년 지방선거 출마설을 부인하고 있다. 다만 공통적으로 타 지역 차출론에 대해선 언급이 없다. 정치권 일각에선 지방선거가 치러질 내년 6월까지는 다소 거리감이 있기 때문에 정부여당이 이에 관한 각종시나리오를 조기에 차단해 선거에 기용할 수 있는 패를 미리 보여주지 않기 위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조국 민정수석은 31일 청와대 춘추관을 통해 출입기자단에 입장문을 전달해 내년 지방선거 부산시장 출마설을 부인했다.


부산출신인 조 수석은 최근 KSOI 여론조사(27~28일 부산시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거주자 1076명 대상, 95% 신뢰 수준 표본오차±3.0%p, 자세한 사항 중앙선관위 홈페이지 확인) ‘민주당 부산시장 후보 적합도’에서 유력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27.9%)에 이어 2위(10.5%)를 기록했다.


조 수석은 “누차 의사와 능력이 없음을 밝혔음에도, 근래 여러 언론에서 저를 부산시장 후보로 계속 거론하고 있다”고 설명한 뒤 “제 앞엔 문재인 정부 첫 민정수석으로 완수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있다. 저는 향후 오로지 대통령님을 보좌하는데 전념하고자 함을 재차 밝힌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내세워 출마설을 불식시켰다.


청와대 참모진 전광석화 차출설 부인 <왜>


하루 앞서선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이 청와대 관계자를 통해 전남도지사 차출설을 부인했다.


당초 임 비서실장의 전남지사 차출론이 고개를 들어 올린 것은 그가 지난 25~26일 문재인 대통령의 광주를 중심으로 한 호남일정에 동행하면서 부터다. 통상적으로 비상시를 대비해 대통령의 해외출장에도 따라나서지 않고 경내를 지키는 비서실장이 대통령의 광주 한국시리즈 ‘깜짝 시구’는 물론 전남 순천에서의 시·도지사 간담회, 제5회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에서도 얼굴을 비췄기 때문이다.


마침 여권에선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임 비서실장을 비롯한 청와대 참모진의 등판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형성돼 있기도 했다.


촌철살인 멘트를 트레이드마크 삼으며 정치9단이라는 별칭까지 얻었을 만큼 인지도가 높은 국민의당 박지원 의원이 전남지사 출마를 시사한 가운데 맞불을 놓을만한 확실한 ‘카드’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꾸준히 나오고 있었던 것.


아울러 전남지사 자리가 전 지사인 이낙연 국무총리의 총리직 임명에 따라 권한대행 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상황이란 점도 한 이유다.


전남 장흥 출신인 임 비서실장이 ‘계승’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전남의 경우 민주당 현역은 이개호 의원 하나임으로 그가 출마할 경우 전남지역 의석이 비어버린다는 점도 하나의 당위성을 부여했다.


아니 땐 굴뚝에 연기날 일 없는 것처럼 최근 청와대 참모진의 지방선거 출마설은 나름의 근거를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청와대 측은 이들이 출마설이 불거진 지역 외에서의 차출가능성에 대해선 함구하고 있고, 당사자들의 불출마 이유 역시 원론적인 수준에 그친다는 점도 주목해 볼 만 하다.


일찌감치 당사자들이 출마설을 부인한 이상 이들의 출마가능성을 예단할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타지역 차출 가능성은 여전히 차단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정부여당 입장서도 내년 지방선거까지는 다소 기간이 남은 가운데 일찍부터 선거에 기용가능한 주요 카드들을 미리 공개해 야권의 집중포화에 노출시키는 것은 좋은 전략이 아닐 것이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