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 기자실에서 류석춘 혁신위원장이 긴급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오른쪽은 이옥남 대변인. 류 위원장은 보수세력의 통합을 호소한다며 기회주의, 분열주의를 조장하고도 최소한의 정치적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역사의 죄인들에게 단호하게 그 책임을 묻기를 재차 권고한다고 말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가 심의·의결한 탈당 권유 징계 조치 결정에 친박 핵심인 서청원·최경환 의원이 강력 반발하고 있는데 대해, 한국당 혁신위원회는 31일 이들을 ‘역사적 죄인’으로 규정하고 재차 탈당을 권고했다.


류석춘 혁신위원장은 이날 당사에서 긴급성명발표를 통해 “우파 몰락의 책임을 외면한 채 작은 이익에 파묻혀 공작적인 정략과 술수로 여전히 당을 분열로 이끄는 작금의 사태에 혁신위는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성완종 리스트 녹취록을 끄집어내 친박 청산이라는 본질을 흐리고 진흙탕 싸움으로 변질시킨 서청원 의원을 맹비난했다.


류 위원장은 “서청원·최경환 의원의 자진탈당 권고는 보수정치 위기에 대해 한국당이 반성하고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 국민 지지를 되찾고 수권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하 최소한의 조치”라며 “기회주의와 분열주의를 조장하고도 최소한의 정치적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역사의 죄인들에게 단호하게 그 책임을 묻기를 재차 권고한다”며 윤리위 징계에 반발하는 서청원·최경환 의원을 역사적 죄인이라고 규탄했다.


류 위원장은 이어 “혁신에는 뼈를 깎는 고통, 헌신과 희생이 뒤따르기 마련인데, 소아(小我)를 버리고 대의(大義)를 쫓는 이번 혁신이 성공하지 못하면 한국당과 보수, 나아가 대한민국의 미래는 없다”며 “한국당은 더 이상 계파주의적 역사의 죄인들이 발호하는 모습을 방치하면 안 된다”고 꼬집었다.


나아가 “혁신위는 역사적, 정치적 책임을 호도한 채 개인영달을 위한 정치술수를 자행하는 반혁신 망동에 동조하는 자들이 있다면 그들 역시 역사적 죄인으로 규정한다”며 “한국당은 당직배제 등 강력한 추가조치로 당을 분열시키고 보수통합을 가로막는 역사적 범죄 행로를 차단해야 한다. 이 대도(大道)만이 한국당이 나가야할 역사의 길”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소(小)-중(中)-대(大) 3단계 보수통합 방안 제시


아울러 류 위원장은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거론하며 소(小)·중(中)·대(大) 3단계 보수통합 방안을 제시했다


류 위원장은 “한국당은 자유민주주의 가치 추구와 실현을 공유하는 바른정당과 보수세력의 소(小)통합을 이뤄야 한다”며 “한국당과 바른정당의 소통합은 자유민주주의체제를 수호하고 국가 안위를 확보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최소한의 정치적 조건”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문재인 정권의 좌파 폭주를 견제할 수 있는 유일한 거점은 국회”라며 “이를 위해 보수우파 정당은 국회에서 최소한 120석을 확보해야 체제교체 입법을 저지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한국당은 자유민주주의적 가치를 존중하는 시민사회의 소통과 연대 강화 등 중(中)통합을 이뤄야 한다”며 “보수의 중통합은 다가올 지방선거 승리는 물론 총선승리와 정권 재창출의 원동력”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궁극적으로는 중도보수 세력 전체를 포괄하는 대(大)통합을 이뤄야 하는데, 보수세력을 결집시키고 중도세력을 포섭해 당의 외연을 최대한 확대하면 집권여당의 오만과 문재인 정권의 독주를 막을 수 있을뿐더러 장기적인 차기 정권 창출의 청사진과 비전을 준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지는 질의응답에서 당내 초·재선 의원들이 홍준표 대표와 서·최 의원의 동반사퇴를 주장하고 있다는 관측에 대해, 류 위원장은 “이해할 수 없다”면서 “내용을 따져보면 서·최 의원은 보수우파 세력이 몰락하는데 정치적 책임을 져달라는 주장에 대해 반발을 하는 게 아니냐, 홍 대표는 그런 과정에서 당을 살려낸 분”이라고 밝혔다.


이어 “홍 대표는 대선에서 졌지만 5%에 머물던 지지율을 25%로 끌어올려 그 결과로 당원들과 국민들의 지지를 받아 정통성 있는 권한을 형성하고 있지 않느냐”며 “둘 다 사퇴하란 말은 문제의 본질을 전혀 보지 못하는 사람들이 기계적 갈등을 가지고 이야기 하는 시각”이라고 지적했다.


서·최 의원 탈당 권고 조치가 당에서 관철되지 않을 경우에 대해선 “혁신위원들이 사퇴함은 물론 그런 결과를 만든 홍 대표도 사퇴해야 한다”고 답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