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조각 인사인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부의 대물림 내로남불’ 논란에 휩싸이며 야권의 거센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과거 재벌들의 부의 세습을 일갈했던 홍 후보자는 자신의 중학생 딸에 대한 거액 편법 증여 논란, 학벌지상주의 발언 등이 도마에 오르며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 그의 중학생 딸은 한해 학비가 1500만원이상 드는 국제 중학교에 다니고 있다.


홍 후보자의 ‘삼수 사수를 해서라도 서울대에 가라’(1998)라는 저서 제목만으로도 홍 후보자의 학력중심주의가 얼마나 뿌리 깊은 지 알 수 있다는 여론도 여전하다. 그는 공개사과를 하기도 했지만 이같은 상황을 불식시키기엔 충분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홍 후보자 논란이 확대되면서 전일 개최된 국회 중소벤처기업부 종합 국정감사는 아직 열리지도 않은 인사청문회 수준의 포화가 쏟아졌다. 장관이 임명되기 전이라 이를 받아내는 것은 최수규 차관의 몫이었다.


바른정당 정운천 의원은 중기부 국감 당시 최수규 차관을 향해 중기부 내 인사공백 문제를 언급하며 “이번에 (후보자가)된 분도 (박성진 초대 장관 후보자에 이어 인사청문회)통과가 안 될 것 같다. 안 되면 어떻게 할 거냐”며 일갈했다.


정 의원은 이어 “홍 후보라는 분, 지금 나오는 언론(기준)엔 맞지 않는 분 아니냐. 명문대 나와야 소양이 있다(고 한다), 중소·벤처업계 어려운 분들 중에 명문대 나온 분들 몇 프로나 되겠나”라고 꼬집었다.


자유한국당 최연혜 의원도 거들었다. 최 의원은 “홍 후보자의 중학생 딸이 친모(홍 후보자 아내)로부터 돈을 빌려 그 돈으로 증여세를 납부했다는 의혹을 거론하며 최 차관에게 ”금전소비대차계약 해봤느냐. 위증하면 안 된다. 가족 간에 해봤느냐“고 질타했다.


그는 “홍 후보자가 이런 일을 했다고 하는데 지난 며칠 동안 언론에 나온 사실만 보더라도 중소기업이나 벤처에 공감능력이 없는 분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꼬집었다.


이어 “부의 대물림을 정치적 자산으로 생각해온 분이 부의 대물림을 실천해왔다는 부분이 드러나고 있다”고 힐난했다.


같은날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개최된 4당 원내대표 모임에서도 여당 더불어민주당을 제외한 야당 원내대표들은 한결같이 인사검증 부실을 지적했다.


청와대 궁여지책 해명


청와대는 통상 사전 검증작업에서 걸러지는 재산 부분의 문제가 거대 논란으로 확대되자 ‘소명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며 인사청문회까지는 끌고가겠다는 입장이지만 반응은 한층 조심스러워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같은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홍 후보자 논란에 관해 “후보자가 입자을 내고 있고 앞으로도 할 것 같다”며 “재산검증은 기록에 있는 부분들이니 검증 과정에서 다 봤다고 봐야 할 것이며, 숨겨진 재산이 드러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다만 해당 관계자는 “홍 후보자가 절세 방식을 택한 것은 분명해 보이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불법은 아니다”라고 홍 후보자 구하기에 나섰다. 이어 “홍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등에서) 정리해야할 것”이라며 인사청문회까진 가보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맹폭 멈추지 않는 야권…이유있는 반항?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익일인 이날 국회에서 진행된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홍 후보자는 국민의 눈높이에서 볼 때 절대 부적격자로 판단되니 스스로 거취에 대해 정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자진사퇴를 압박했다.


정 원내대표는 “홍 후보자는 본인이 법안까지 발의하며 비판했던 부유층의 합법적 절세수법을 그대로 활용해 수억원 이상의 세금을 챙겼다는 것”이라며 “이같은 내로남불의 결정판인 위선의 극치가 어디있느냐”고 일갈했다.


정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이러한 인사참사에 대해 직접 대국민 사과를 하고 홍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거나 홍 후보자 스스로 거취를 정리하길 바란다”며 문 대통령을 직격했다.


그는 그러면서 “한국당은 국회차원에서 임종석, 조국, 조현옥 등 청와대 인사라인에 대해 거듭되는 인사 참사, 특히 초대 내각 인선조차 제대로 마무리 짓지 못한 책임을 반드시 규명하겠다는 말씀 드린다”고 청와대를 향해 선전포고 하기도 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개최된 원내정책회의를 통해 “홍 후보자 지명을 보며 느낀 점은 ‘홍 후보자는 위선의 극치, 청와대는 모순의 극치’라는 점”이라고 질타했다.


김 원내대표는 “홍 후보자는 노블리스 오블리주, 공직자의 모범이 되기는커녕 양심있는 일반 국민이라면 엄두도 못 낼 행동을 자행하면서 말따로 행동따로 이중인격 태도를 보여주었다”고 꼬집었다.


그는 “말로는 특목고 폐지 주장하면서 자녀는 국제중학교에 진학시켰고 재수, 삼수해 서울대 가라고 외치면서 자신은 왜 경원대 교수로 재직하는지 의아할 따름”이라며 “한마디로 위선의 극치”라고 규탄했다.


이어 “대기업이 장악한 시장구조 개혁에 앞장서고 공정한 경제환경을 만들어야할 중기부 수장이 특권을 지향하고 세습까지 꾀했다”며 “홍 후보자 자세에 경악할 따름”이라고 비난했다.


김 원내대표는 특히 홍 후보자를 옹호한 청와대를 향해 일침을 가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런 사람을 장관 후보자로 지명한 청와대 인식은 더 가관”이라며 “문 대통령이 학벌주의를 타파하기 위해 블라인드 채용까지 지시한 마당에 홍 후보자 같은 학벌지상주의자를 추천한 것이야 말로 모순의 극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과연 인사검증을 제대로 한 것인지 아니면 알고도 대통령의 아집인사를 꺾지 못한 것인지 묻고 싶다”고 꼬집으며 “청와대는 인사추천과 검증 관계자를 즉각 전면 교체하고 홍 후보자 지명을 즉각 철회해야한다. 홍 후보자 본인도 부끄러움을 안다면 즉시 사퇴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이처럼 인사청문회가 열리기도 전부터 야권의 거름망에 옴짝달싹 못하게 된 홍 후보자의 고전이 예상되고 있다. 아울러 김이수 전 헌법재판소장 낙마를 비롯해 연이은 인선실패를 거듭하고 있는 정부 측의 고심도 깊어만 가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