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26일 서울 여의도의 한 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이 이어지자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과거 국회의원 시절 ‘부의 대물림’을 비판하거나 ‘특목고 폐지’를 주장했던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세금을 피하기 위해 이른바 ‘쪼개기 편법 증여’를 자행하는가하면, 홍 후보자의 딸이 국제중학교에 다니는 등 논란이 일고 있는데 대해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3당은 31일 홍 후보자의 위선을 비난했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홍 후보자는 좌파특유의 내로남불의 결정판이자 위선의 극치로서 국민의 눈높이에서 볼 때 절대 부적격자”라고 규정했다.


정 원내대표는 “언론보도에 따르면 홍 후보자의 딸은 외할머니로부터 8억원 상당의 상가 지분을 증여 받았고 증여세 2억원을 내기 위해 어머니인 홍 후보자의 부인과 4차례에 걸쳐 차용계약을 맺었는데, 13살짜리 여중생인 딸이 자신의 어머니와 차용계약을 맺고 2억원을 빌린 것이 상식적으로 맞느냐”고 따졌다.


정 원내대표는 이어 “세무 전문가들은 상가지분을 쪼개기, 손녀에게 증여하는 격세증여를 통해 절세된 증여가 무려 2억원 내외로 추정하고 있다”며 “이것은 탈세에 의한 범죄행위”라고 질타했다.


나아가 “홍 후보자의 딸은 특목고 진학률이 높고 수업료만 연간 1500만원인 국제중학교에 재학중인데, 홍 후보자는 문재인 대선캠프에서 특목고 폐지를 주장했던 사람”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청와대 관계자는 홍 후보자의 재산관련 논란에 대해 검증과정에서 다 봤다고 항변했지만 인사검증라인은 홍 후보자의 검증 과정에서 도대체 무슨 일을 했느냐”며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인사 참사에 대해 직접 대국민 사과를 하고 홍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하거나, 홍 후보자 스스로 거취를 정리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홍 후보자 지명을 보며 느낀 점은 홍 후보자는 위선의 극치, 청와대는 모순의 극치라는 점”이라며 “홍 후보자는 노블리스 오블리주, 공직자의 모범이 되긴 커녕 양심 있는 일반 국민이라면 엄두도 못 낼 행동을 자행하면서 말 따로 행동 따로 이중인격 태도를 보여줬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말로는 특목고 폐지를 주장하면서 자녀는 국제중학교에 진학시켰고 재수, 삼수해 서울대가라고 외치면서 자신은 왜 경원대 교수로 재직하나 의아할 따름”이라며 “한마디로 위선의 극치”라며 거듭 위선자라고 꼬집었다.


이어 “대기업이 장악한 시장구조 개혁에 앞장서고 공정한 경제 환경을 만들어야 할 중기부 수장이 특권을 지향하고 세습까지 꾀했는데, 홍 후보자 자세에 경악할 따름”이라며 “이런 사람을 장관 후보자로 지명한 청와대 인식은 더 가관”이라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학벌주의를 타파하기 위해 블라인드 채용까지 지시한 마당에 홍 후보자 같은 학벌 지상주의자를 추천한 것이야 말로 모순의 극치”라며 “이에 문 대통령이 말한 평등한 기회인가, 공정한 과정인가, 정의로운 결과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과연 인사검증을 제대로 한 것인지 아니면 알고도 대통령의 아집인사를 꺾지 못한 것인지 묻고 싶다”며 “청와대는 인사추천과 검증 관계를 즉각 전면 교체하고 홍 후보자 지명을 즉각 철회해야 하고, 홍 후보자 본인도 부끄러움을 안다면 즉시 사퇴해야 한다”고 지명철회와 자진사퇴를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을 이기는 정권은 없다”며 “청와대는 지지율에 취할 게 아니라 국민 눈 높이에 맞춰 실패의 길을 가선 안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같은 당 이용호 정책위의장 또한 전날(30일) 프로야구 한국시리즈에서 우승한 기아 타이거즈를 언급하며 “현 정부 조각 9회 말에 구원투수로 등판한 홍 후보자는 점수만 까먹고 있다”면서 “점수를 더 까먹기 전에 더 내려가는 게 어떻겠나”라고 질책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역시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국감대책회의에서 “홍 후보자에 대해 더 이상 이야기하지 않겠다”며 “국민 인내심을 시험하지 말고 지명을 철회해야하며 중소벤처기업 전문가를 찾아 지명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