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정무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국감에 출석한 오뚜기의 함영준 회장.

[스페셜경제=최은경 기자]식품외식업계 수장들이 국정감사 증인에 채택되면서 그간의 논란이었던 프랜차이즈 갑질, 햄버거병 등에 대한 검증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함영준 오뚜기 회장과 이스티븐 크리스토퍼 피자헛 대표, 최규복 유한킴벌리 대표 등이 국감 증인으로 확정됐다고 최근 밝혔다.


우선 지난 19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국감에 오뚜기의 함영준 회장이 국정감사장에 등장했다.


함 회장은 라면값 담합과 일감 몰아주기 의혹 등을 이유로 출석을 요청 받았다. 다만 라면값 담합 논란의 경우 2012년에 불거졌고 지난해 1월 대법원이 이미 ‘증거능력 부족’이란 판결을 내린 바 있다.


더욱이 같이 담합 의혹을 받았던 다른 업체들은 증인 출석을 요청받지도 않았다.


이에 일각에선 문재인 정부로부터 ‘갓뚜기’로 불린 오뚜기 함 회장만을 증인으로 채택한 것을 두고 정치적 희생양이 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맥도날드·피자헛도 국감증인 나서


이달 31일 열리는 공정위 종합감사에는 스티븐 리 크리스토퍼 한국피자헛 대표와 최규복 유한킴벌리 대표도 증인으로 확정됐다.


다만 ‘햄버거병(용혈성요독증후군·HUS)', 집단 장염 발병 등 먹거리 안전 논란을 일으켰던 한국맥도날드의 대표도 국감 증인으로 채택된 상태지만 참석여부는 아직 불투명한 상태다.


한국피자헛은 가맹점 갑질이 중점적으로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회사는 올해 1월 공정위로부터 가맹사업법 위반으로 5억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았다.


피자헛은 2003년부터 지난해까지 마케팅, 품질관리 지원 명목으로 계약서에 없는 '어드민피'를 신설해 총 68억원을 가맹점주들에게 부당하게 징수했다는 혐의를 받았다. 이에 따라 한국피자헛은 이에 불복해 서울고법에 소송을 냈지만 법원에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또한 지난해 10월 생리대 가격 관련해 국감에 출석한 최규복 유한킴벌리 대표는 올해엔 생리대 유해물질 관련해 출석을 요구받았다.


앞서 지난해 국감에서 유한킴벌리는 생리대 소비가 늘어나는 여름 직전에 3년 주기로 제품 가격을 올렸다는 지적을 받았다.


한편 하이트진로 박문덕 회장도 ‘하이트진로의 희망퇴직 등 노사관계' 등과 관련해 9월말 환경부 종합감사 증인 출석 요구를 받아, 오는 30일 국감에 설 예정이었다.


하지만 임이자 자유한국당 의원이 회사 측의 입장에 대해 설명을 들고 이를 철회키로 하면서 국감에서 피해갈 수 있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