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8월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제2차 고위당정협의에 참석한 추미애(왼쪽 두번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태년 정책위의장, 추 대표, 우원식 원내대표, 이춘석 사무총장.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적폐청산을 주창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부국장급 이상 사무처 당직자와 20대 총선 비례대표 대기 순번자 등에게 공공기관이나 정부 산하기관으로 옮길 의향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문자 메시지를 돌려다는 보도가 전해졌다.


이는 공공기관 낙하산 인사를 청산해야 할 관행이라고 비판했던 과거 민주당의 행보와 적폐청산 기조와도 어긋난다는 지적이다.


25일자 <문화일보> 보도에 따르면, 민주당은 지난 7월부터 총무조정국 명의로 부국장급 이상 당직자들에게 ‘공공기이나 정부 산하기관으로 갈 의향이 있는 분들은 내일 낮 12시까지 회신 바랍니다’라는 내용의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고 한다.


아울러 지난해 4·13 총선에서 비례대표 후순위로 밀려 20대 국회 입성에 실패한 일부 비례대표 대기 순번자에게도 같은 내용의 문자를 돌린 것으로 알려졌다.


한 비례대표 대기 순번자는 “일부 비례대표 후보자에게 개별 접촉해 3지망까지 적어 내라고 했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과거의 잘못된 관행을 뿌리 뽑고 미래로 나가야한다며 적폐청산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문재인 정부에서도 결국 전문성이 요구되는 공공기관 인사에 과거와 같이 낙하산 인사를 내리꽂으려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민주당 측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철학을 공유하는 차원이라는 점에서 문제될 게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 이춘석 사무총장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철할을 이해하고 전문성을 가진 당직자들을 필요한 곳에 보내자는 취지”라며 “희망한다고 무조건 (공공기관으로)보내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일부 당직자는 “일부 실세가 나눠먹기 식으로 알음알음 인사 추천을 했던 과거에 비해서는 나아진 방식”이라고 언급했다고 한다.


민주당 측의 이러한 인식에 최창렬 용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문화일보와의 통화에서 “국정철학을 공유하는 사람을 뽑는 것에 대해 크게 문제 삼을 수는 없지만 지나치게 자기 세력만 고집하는 것도 국민 갈등을 부추기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자리를 (대선)전리품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