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은 25일 서울주택도시공사(이하 SH공사)에서 직원들을 정치성향이나 박원순 서울시장과의 친분 또는 지지여부 등에 따라 구분해 인사 상 불이익을 준 정황이 담긴 문건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SH공사의 변창흠 사장은 박 시장의 최측근 중 한 명으로 꼽히는 인물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인 김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SH공사 인사조직책임자(기획경영처장) POOL’이라는 제목의 이 문건은 ‘진보개혁’ ‘박 시장’ 등의 항목을 두고 SH공사 1,2급 주요 간부들의 성향을 ○, △, Ⅹ 등으로 평가하고 있다.


실제로 리스트에서 ‘진보개혁 Ⅹ’ ‘박원순 Ⅹ’로 표시된 전 모 본부장은 본부장에서 처장으로 강등돼 결국 퇴직으로 내몰린 바 있으며, 신 모 실장과 심 모 처장 등도 한직으로 내몰리거나 보직해임 당한 바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SH공사 관계자의 주장에 따르면, 최근 이 문건이 발견되고 나서 SH공사 직원이 박원순 서울시장을 면담한 바 있으며, 이 자리에서 박 시장은 “경험이 부족한 교수의 실수니까 그냥 봐줘”라고 언급했다.


김 의원은 이에 대해 “이 말이 사실이라면, 박 시장도 이미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알고 있었다는 얘기가 아니냐”면서 “박 시장이 직접 블랙리스트의 실체를 밝혀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 의원은 아울러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 파문 당시 박 시장의 입장과 관련해서도 지적했다.


그는 작년 10월 박 시장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게재한 “정상적 민주주의 하에서 어떤 공직후보자를 지지했다고 블랙리스트에 오르고, 온갖 불이익을 받았다는 사례는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권력의 막장 드라마이고 사유화의 극치입니다”라는 부분에 주목했다.


그러면서 “블랙리스트가 사실이라면, 박 시장이 ‘권력의 막장 드라마이고 사유화의 극치’라고 했던 그 일이 바로 박 시장 휘하의 서울시 산하기관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규탄했다.


김 의원은 “서울시는 당연히 공식해명자료를 통해 그 실체를 부인하려고 하겠지만, 자료 자체가 기관 내부에서 나온 문건인 만큼 그 신빙성을 무조건 부정할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문건이 사실이라면, ‘박 시장’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라는 점에서 이 블랙리스트는 ‘박원순 블랙리스트’라고 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