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더불어민주당은 18일 최순실 일가 재산환수 등 적폐청산을 위해 '국민재산찾기특별위원회'를 설치하기로 의결했다.


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이후 브리핑을 통해 “대선 공약을 이행하기 위해 당 차원의 특위를 구성한다”고 밝혔다.


이에 특위에서는 ▲최순실 일가의 해외 및 국내 은닉재산 추적 ▲재산몰수 특별법 제정 추진 ▲권력자의 부정축재 등 적폐청산과 재발방지 위한 근본적 대책 마련 등을 주요 활동 방향으로 설정했다.


특위 위원장과 소속 위원 등 위원회 구성은 추후 결정하기로 했다.


한편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국정농단 사태 핵심인물인 비선실세 최순실씨의 은닉 재산을 최소 100억 원대로 파악한 가운데, 지금까지 최씨 부친 최태민의 재산과 차명 부동산 등의 규모에 대해선 결론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이 최씨에 대한 재산추적 전담팀을 구성·조사한 결과 최씨가 차명 등의 방식으로 은닉한 재산 규모가 최소 1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잠정 결론 냈다.


최씨의 기존 공개 재산은 서울 신사동 빌딩과 강원도 땅 20만여㎡ 등 300억 원대로 알려졌다. 당초 최씨 은닉 재산은 수천억 원대로 추정되기도 했다.


하지만 이에 비해 특검의 확인 규모가 작은 데는 관련 규정 미비로 추적이 어려웠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최씨 부친인 최태민 등이 형성한 재산의 경우 대부분 공소시효 만료를 이유로 자료 제출 등 기관 간 협조가 이뤄지지 않았고, 관련 영장 역시 발부되지 않았다.


또한 차명으로 등록된 부동산도 많아 최씨 재산 입증 과정이 순탄치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