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휴온스글로벌은 자사의 미간주름 개선제인 ‘휴톡스주(HU014)’의 국내 임상 3상 시험계획을 식약처로부터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지난6월 국내 임상 1·2상 시험 완료 후, 임상 3상에 본격 돌입 하게 됐다.


‘휴톡스주’는 지난 2016년 8월식약처로부터 중등도 또는 중증의 미간주름 개선이 요구되는 성인을 대상으로 제1상과 2상의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 받았고, 2017년 6월에 국내 임상 1·2상 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여 안전성과 미간주름에 대한유효성을 확인했다.


김완섭 휴온스글로벌 대표는 “현재 보툴리눔톡신 시장은 세계 4조원, 국내 1천억원 규모이며, 꾸준히 성장하는 추세이다. 이번 임상 3상 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여 2019년 1분기에 국내 시장에 진입할 것이며, 마지막 임상단계에 만전을 기하여 예정대로 출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휴톡스주’는 이미 지난해 10월말 수출 승인을 받은 후,해외 일부 국가에 수출이 개시되었으며, 휴온스글로벌은유럽 및 미국 수출을 겨냥해 EU/US GMP 수준의 휴톡스 제2공장을 건설 중으로, 미국과 유럽 진출을 위한 임상진입을 추진 중이다.


충북 제천공장 내에 건설되는 제2공장은 2018년 상반기에 준공을 완료할 예정이며, 신규공장 증설을 통해 기존 생산량 대비 5배 가량 생산력이 확대되어 연간 약 300만 바이알 이상을 생산할 수 있게 된다.


한편, ‘휴톡스’는 휴온스글로벌의자사 연구소에서 3년간의 연구를 통해 자체 개발한 보툴리눔톡신으로, 우수한 발효 생산성 기술과 고순도의 정제 기술이 적용됐다. 국내 타사와는 다른 ‘ATCC3502’ 균주를 사용해 차별화를 꾀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