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유민주 기자]금융감독원 채용비리 사태가 논란을 일으킨 가운데, 지난해 하반기 우리은행 공개채용도 비판을 받고 있다.


2016년 우리은행 공개채용에서 합격자 200여명 중 10%에 가까운 16명이 '따로 추천 받은' 국정원 직원, 금융감독원 직원, VIP 고객 등의 자녀·친인척 및 지인이라는 주장이 나왔기 때문.


17일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국정원 직원 ▲금융감독원 직원 ▲VIP 고객 등의 자녀·친인척 및 지인들이 포함된 '2016년 신입사원 공채 추천현황' 내부 문건을 입수했다고 발표했다.


심 의원에 따르면 해당 문건은 우리은행 인사팀이 작성했다.


특히 입수한 명단에 포함된 이들은 총 16명으로 당시 공채에 전원 최종 합격됐다.


당시 2016년 우리은행 하반기 공채에는 1만7000여명이 지원해 200여명이 채용, 8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이와 관련, 해당 자료에는 금감원 A부원장(보)의 요청으로 우리은행 B간부가 추천한 91년생 남자, 국정원 C씨 자녀로 우리은행 D그룹장이 추천한 92년생 여자 등 누구의 자녀 또는 지인이고 우리은행 어느 간부가 추천했는지 등의 정보가 상세히 적혀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심 의원은 "우리은행 한 센터장이 추천한 것으로 적혀있는 한 고객 자녀의 경우 비고란에 '여신 740억원', '신규 여신 500억원 추진'이라고 기재돼 있다"며 "은행 거래액수와 채용이 관련 있는 게 아니냐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해 보인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정원부터 감독기관이 돼야 할 금감원, 고액 고객의 자녀가 망라됐다는 점에서 충격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금감원 조사는 물론 철저한 조사 후에 위법사실이 드러날 경우 검찰 고발하여 단호하게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 높였다.


한편, 의원실을 찾은 우리은행 관계자는 해당 문건이 인사팀 내부에서 작성된 점은 인정했지만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심 의원 측에 따르면 우리은행 관계자는 고액 고객의 친인척이 명단에 포함된 경위에 대해서 "거래관계상 즉시 거절하지 못하고 인사부에 추천을 전달해 명단을 작성했다"며 "고객과의 관계 유지를 위해 합격발표 후 결과를 고객에게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은행권의 한 고위 관계자는 "취업난이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금감원 채용비리를 비롯해 시중은행에서도 특혜채용을 강행해 이를 바라보는 금융고객들의 시선이 따갑다"고 꼬집었다.


이 관계자는 "심 의원의 이번 자료 공개를 통해 우리은행의 이미지는 추락할 것으로 예상되며, 아울러 고객의 신뢰도 또한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