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박근혜 전 대통령의 ‘정치보복’ 발언이 진보진영으로부터 거센 반발을 야기했다.


우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선 “전임 대통령이 취해야 할 태도가 아니다”라며 강하게 질타했다.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17일 오전 국회에서 진행된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정당한 사법절차 부인은 국가 근간인 법치주의에 심각한 도전”이라며 이같이 목소리를 높였다.


우 원내대표는 “박 전 대통령이 법원에서 추가 구속영장 발부를 법치의 이름을 빌린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했다”고 설명한 뒤 “사법부를 전면 부정하는 주장은 대다수 국민의 인식과 매우 동떨어져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박 전 대통령이 피해자라는 인식에 동의하지 않는다. 사법절차가 정치보복이라는 인식에도 동의 안 한다”고 못 박았다.


이어 “박 전 대통령은 정치보복이 아니라 단군 이래 최악의 국정농단 범죄에 대해 당연히 거쳐야할 사법적 절차를 갖는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정당한 사법절차 부인은 국가 근간인 법치주의에 심각한 도전”이라며 “전임 대통령으로 취해야할 태도가 아니다. 즉각 이런 도전행위를 중단할 것을 엄중히 요청한다”고 경고했다.


국민의당, “해당 발언만으로도 탄핵감” 맹비난


중도를 표방하는 또 다른 진보진영 국민의당 역시 박 전 대통령의 정치보복 발언에 대해 “적반하장과 후안무치의 불순함이 이보다 더할 수 없을 것”이라며 맹비난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개최된 원내대책회의에서 “적폐청산을 두고 정치보복이라 규정한 자유한국당과 궤를 같이하는 막말”이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증거인멸의 우려를 없애고 재판 절차를 통해 진실규명을 하려는 법원의 결정은 존중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온 국민에 분노와 충격을 안겨준 국정농단 사건의 실체적 진실이 모두 밝혀지고 단죄가 이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원내대표는 또 “천번만번 통렬히 반성하고 석고대죄해도 부족할 판”이라며 “6개월여 만에 처음으로 내놓은 발언이 사법질서를 부정하는 궤변이란 점에서 개탄을 금할 수 없다. 국민을 우롱하고 국회를 무시하며 법원마저 우롱한 것”이라고 힐난했다.


그는 “아직 늦지 않았다. 박 전 대통령은 모든 잘못을 고백하고 진상을 밝혀야 한다. 이것이 박 전 대통령이 그나마 국민께 사죄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일 것”이라고 역설했다.


김 원내대표는 “한국당 또한 사법부 판단을 존중하고 겸허히 받아들여 국민 앞에서 처절한 반성과 사과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한국당 일부 친박계 의원들을 향해서도 경고했다.


같은 자리에서 이용호 정책위의장은 “박 전 대통령 발언이 참으로 실망스럽다”며 “만일 그가 현직 대통령이었다면 이 발언만으로도 탄핵감”이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