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신고리 5·6호기에 대한 공론조사가 오는 15일 오후 4차 조사를 통해 모두 마무리 됐다. 따라서 공론화위원회는 정부에 제출할 권고안을 작성한 뒤 이달 20일 10시 최종 결과를 발표한다. 이후 정부는 오는 24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고 ‘최종 결정’을 의결한다.


16일 공론화위는 이번 합숙 종합통론에서 실시된 3․4차 설문조사 결괄르 서울로 이송한 뒤 데이터로 변환해 컴퓨터에 입력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20일 전에 공론 조사 결과가 유출될 경우 조사 자체가 공정성 시비로 인해서 논란 될 수 있을 만큼 보안이 철저하게 유지될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적으로 공론화위 위원 가운데 ‘조사분과’의 김영원(숙명여대 통계학과 교수) 위원과 이윤석서울시립대 도시사회학과 교수) 위원이 먼저 합숙에 돌입하고 나머지 위원들도 합숙에 들어갈 방침이다. 합숙에 들어가면 외부 출입이 금지되는 것은 물론 핸드폰도 수거된다. 외부인과의 접촉이 완전히 차단된 상태에서 조사 결과 분석과 권고안 작성이 진행된다.


2,3,4차 조사결과 데이터는 1차 조사결과 성·연령·건설에 대한 의견 분포에 맞춰 통계 보정절차를 거친다. 이후 합숙 종합 토론에 참가한 471명과 불참자의 성·연령·의견 분포를 반영한 '층화확률추출 방식'에 따른 오차범위를 산출하게 된다.


일반 여론조사 방식으로 계산할 경우 응답자가 500여명일 때 오차가 ±4.6∼4.7% 정도다. 그러나 이번처럼 층화추출하면 오차범위가 더 적어진다. 현재 예상되는 오차범위는 ±3%∼±4%정도다.


공론화위는 최종 결과가 산출된 오차범위를 넘으면 그에 따라 건설 재개와 중단 입장을 기술한다. 오차범위 안에 있으면 1~4차 조사 결과 모두 종합해 정량적으로 종합 분석한 권고안을 내놓을 방침이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