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고리 5·6호기의 건설 재개 여부를 결정할 공론조사 시민참여단의 종합토론회.

[스페셜경제=최은경 기자]신고리 5·6호기의 건설 재개 여부를 결정할 공론조사 시민참여단의 2박3일 종합토론회가 이틀째를 맞이한 가운데, 찬반 양측이 격론을 이어갔다.


14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충남 천안시 교보생명 연수원 계성원에서 진행된 종합토론회는 신고리 5·6호기 중단 또는 재개에 대한 이유를 주로 설명하는 '총론 토의'와 안전성·환경성을 주제로 한 '쟁점 토의'로 진행된다.‘


종합토의에서는 건설 재개와 중단 등 양측이 각각 25분씩 시민참여단을 설득했다.


먼저 건설 재개 측 대표로 나선 임채영 한국원자력학회 총무이사는 공사를 중단하면 2조8천억 원의 매몰 비용에 추가 비용이 생긴다고 지적했다.


이어 신고리 원전을 건설했을시 이를 대체할 LNG 발전소 건설이 필요없거나 줄어들게 돼, 결국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하는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건설 중단 측의 경우, 안전성을 내세우면서 재생에너지로도 전력 공백을 메꿀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반박했다.


이유진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연구기획위원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거론하면서 “신고리 5·6호기 공사를 재개하는 것은 위험에 투자하는 것”이라며 “대안이있다면 위험한 원전을 더이상 지을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해외 사례에서도 건설중인 원전을 취소하거나 중단한 사례가 90건이 넘는다”고 덧붙였다.


이 위원은 독일과 경기도 등이 재생에너지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특히 지역별 ‘에너지 자립’을 추진하는 점을 들어 이를 대안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측의 발표를 들은 후 시민참여단은 이를 바탕으로 토의를 진행했으며, 양측 발표자들과 질의응답도 이어가고 있다.


앞서 시민참여단 471명은 지난 13일 계성원에 입소해 3차 설문조사와 개회식, 분임별 인사 및 토의 등의 일정을 소화했다.


이들은 합숙토론 마지막 날인 15일 4차 최종 설문조사를 앞두고 있다.


한편 공론화위원회는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20일 최종 권고안을 정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