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3일 북한의 6차 핵실험이후 야권으로부터 시의적절치 못한 기조라는 질타를 받아 온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대화론’을 계속 견지해야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추 대표는 13일 오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 나와 조명균 통일부장관을 향해 “대화를 위한 대화도 필요하다”며 “북한이 대화를 거절하더라도 마음을 돌려놓기 위한 대화도 해야 한다”고 남북 대화의 필요성을 주창했다.


그는 “대화의 목적이 아니라 대화를 하자고 말하기 위한 대화도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 대표는 독일 동방정책 설계자인 에곤 바르의 사례를 언급하며 “독일이 동방정책을 할 때 국제관계가 다 좋은 것은 아니었다. 베트남전이 있었고 미·소관계가 안 좋았다”며 “국제관계가 안 좋은데, 독일은 자국 통일을 위해 (대화정책을 유지)했다. 살얼음판이고 냉정한 현실이지만 (한국도) 그렇게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이럴 때일수록 통일부가 더 역할을 해야 한다. 꿋꿋하고 씩씩하게 일해야지. 죄를 지었느냐”고 통일부가 적극적 역할을 할 것을 종용했다.


그러자 조 장관은 “그런 식으로 비춰지는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반성하고 보다 창의적이고 담대한 구상을 하도록 할 것”고 긍정했다. 그는 “시대적 소명의식을 가지고 노력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