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더불어민주당이 13일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 파행에 대해 “어린애 떼쓰듯 말고 품격 있는 국감을 진행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날 야당 법사위원들은 국회에서 임명동의안이 부결됐음에도 문재인 대통령이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 체제를 유지한 것에 반발하며 국감 자체를 거부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헌법과 법률에 의해 이뤄지는 국정감사가 정작 최고헌법기관의 감사에서 멈춰 섰다”면서 “한국당과 국민의당 소속 법제사법위원들이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 체제가 위헌이라며 국감 자체를 거부하고 나섰다”고 설명했다.


강 원내대변인은 “헌재의 업무보고도 받지 않고, 국감도 않겠다는 것은 사실상 국회의원으로서 책무를 포기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새 정부의 정책을 이번 국감에서 견제하겠다는 국민 앞의 다짐이 무색해 보인다”고 비판했다.


강 원내대변인은 “과거에도 권한대행체제 속에 헌재의 국감이 진행된 바 있다”며 “지난 헌재소장 부결이 재판관 자격과 권한대행 자리의 박탈을 의미하지도 않는다. 그렇다면 대통령의 고유 권한을 침해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불만이 있으면 따지고, 비판할 것은 비판하시라”면서 “다만 어린애 떼쓰듯 행동하는 것은 국회의원으로서 품격에 어긋난다. 지금 야당의 모습이 탄핵 불복의 모습으로 비춰지는 것도 이 때문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맹비난 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