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K-2 전차에 외국산 변속기가 탑재되고, 산단 정찰용 무인항공기(UAV)에는 북한의 전파 방해 작전을 무력화 시킬 신형 GPS가 장착될 예정이다.


13일 방위산업청은 경기 과천시 방위산업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장 국정감사를 통해 그간의 문제가 됐던 주요 전력화 사업에 대한 보완 대책을 보고했다.


이에 따라면 핵심 부품인 국산 파워팩(엔진+변속기)에 문제가 있어 양산이 중단된 K-2흑표 전차는 외국산 변속기와 국산 엔진을 탑재하는 것으로 사업 추진 방식을 변경해 오는 12월까지 기술인증을 진행한다.


기술입증이 타당하다고 결정되면 내년 2월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 상정해 의결한다. 이후 내년 3~7월 3천 200km 주행시험을 거쳐 2019~2020년 2차 양산을 끝낼 것이라고 방사청은 보고했다.


아울러 국산 기동헬기 ‘수리온’개발사업과 관련해 감사원이 지적한 체계 결빙(저온 비행에서 기체와 날개 등에 얼음이 발생하는 것)에 대한 해결 방안 모색에도 나섰다.


지난 7월에 진행된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방사청이 2015년 10월~2016년 3월 미국에서 진행한 체계 결빙 성능시험에서 수리온은 101개 항목 중 29개 항목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항공기가 겨울철 먹구름 속을 비행하면 기체와 날개에 얼음이 생기는 체계 결빙 현상이 나타난다. 체계결빙 현상이 나타나면 얼음 조각이 떨어져 나가면서 엔진 등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항공기에는 얼음이 생기는 것을 막는 방빙(防氷) 체계가 필요수적인 요소다.


이와 관련해 방사청은 “지난해 12월 형상통제심의위원회에서 국방규격서 내 체계 결빙 요구사항 적용을 추가 입증시험 이후로 유보하도록 규격서 개정을 추진키로 했다”며 “체계 결빙 해소 추가 입증시험과 개선 효과를 확인한 다음 체계 결빙 능력을 갖춘 설계 적용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오는 2018년 6월까지는 체계 결빙 해소 추가 입증시험을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내년 6월까지 체계 결빙 해소 추가 입증시험(풍동시험과 비행시험, 소프트웨어 개선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방사청은 사단 정찰용 무인항공기(UAV)에 북한의 GPS 재밍(jamming·전파 교란) 공격에 대응하는 군용 GPS를 장착하기 위해 지난 7월 미국으로부터 수출허가 승인(LOA)을 얻었다고 밝혔다. 따라서 FA-50 경공격기 등 11개 기종도 북한의 GPS 교란에 대비한 항재밍 장비를 갖춘다.


뿐만 아니라 F-15K 전투기 피아 식별장치 탑재를 추진하고, 북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위협 대처를 위한 신형 해상초계기 사업 추진 기본 전략안을 다음 달까지 수립하기로 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