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패럴림픽, 남북관계 개선 지렛대 되나…중요 현안에도 부처간 소통 안해 '삐걱'

[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북한이 지난 5월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를 통해 내년 3월 9~18일 열리는 평창동계패럴림픽(장애인올림픽)에 참가하겠다는 의향을 밝힌 것으로 드러났다.


외교부 강경화 장관은 지난 12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 당시 “북한이 평창 패럴림픽에 참가하겠다고 참가 의향을 전했다”면서 “참가하기 위해 등록을 해야 하는데 거기까지는 안 된 것 같다”고 밝혔다.


이로써 평창동계올림픽을 남북관계 개선의 지렛대로 활용하려는 문재인 대통령의 바램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러한 중요 현안을 두고 정부 부처간 소통 부재에 따른 혼선이 노출됐다.


앞서 이날 강 장관은 확정적으로 “북한이 평창패럴림픽 참가 신청서를 위원회에 제출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전날(11일) 문체부는 이미 “현재까지 평창 패럴림픽 북한 참가 신청 여부는 확인된 바 없다”고 말한 바 있다.


이날 문체부는 1일자 한 매체의 ‘北, 평창 패럴림픽 참가 신청…동계올림픽 출전 청신호’라는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선을 긋고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참가를 기대하며, 그러한 방향으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및 IPC 등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이날 강 장관은 오후 질의에서 “참가 의향을 전했지만 아직까지 참가 등록은 안된 것 같다”고 정정했다.


이어 “의향만으로 참가 여부가 결정되는 것이 아니고 공식적인 참가 절차가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서 “정부는 북한측의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 참가를 위해 위원회 등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