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바른정당 좌장으로 당내 보수통합논의의 핵심으로 평가받는 김무성 고문은 11일 자유한국당과의 보수통합이 바른정당 전당대회 이전에 진척돼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김 고문은 이날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된 ‘열린토론, 미래’ 정례토론회 직후 기자들을 만나 보수통합을 전당대회 전에 어느정도 궤도에 올려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물음에 “그렇다”고 말했다.


김 고문은 전대 전 탈당 가능성에 대해선 “추석민심은 국민들이 전쟁이 나냐, 안 나냐를 갖고 굉장히 불안해하고 있는 것”이라며 “여기에 대해 보수야당들이 좀 더 효과적으로 대응을 하기 위해선 힘을 합쳐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원론을 강조했다.


그는 한국당과의 통합 전제조건이 박근혜 전 대통령이냐는 질문에도 “좋은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중간 과정에서 이런저런 얘기를 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자세히 말씀 못 드린다”고 말을 아꼈다.


한편, 한국당 홍준표 대표도 이날 전대 전 보수통합에 긍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홍 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개최된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연휴기간 동안 바른정당 뿐만 아니라 늘푸른한국당까지 전부 포함하는 보수대통합을 하라는 국민들의 요구가 많았다”며 “바른정당 전당대회 전에 형식에 구애받지 말고 보수대통합을 해야한다”고 역설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