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 바른정당이 10일 북한 노동당 창건 72주년을 맞아 철저한 대비를 주문했다.


이날 바른정당 전지명 대변인은 “북한은 주요 기념일 전 후로 선전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핵·미사일 도발을 자행해 왔다”며 “예상 했던 것과는 달리 추가 도발의 기미가 없으니 다행이나 긴장을 놓치지 말고 예의주시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 대변인은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압박 메시지를 지켜보느라 도발카드를 잠시 내려놓았을 가능성도 있다”면서도 “미국의 반응에 따라 언제든지 도발은 현실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이어 “현재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국제사회 공조를 통해 북한의 추가 도발을 막고 북핵 억지력을 강화하는 것”이라면서 “북미 협상 채널이 가동될 때를 대비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 대변인은 “북한 당국은 핵 보유만이 체제의 안전을 보장해 줄 수 있다는 헛된 망상에서 하루 빨리 깨어나야 한다. 국제 사회에서 인정받고 주민을 살릴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면서 “고립을 자초하는 상황이 더 악화되기 전에 비핵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길로 나올 것을 촉구한다”고 경고했다.


앞서 최근 북한을 방문한 러시아 정치권 인사가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을 시사하는 발언을 하면서 이날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 가능성을 점쳤다.


특히 조선중앙통신은 전날(지난 9일)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노동당 제7기 2차 전원회의를 열고 “제재압살 책동을 물거품으로 만들고 화를 복으로 전환시키기 위한 기본 열쇠가 바로 자력갱생이고 과학기술의 힘”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하면서 불안감이 가중됐다.


북한이 공개한 회의 내용에서는 미국 등을 향한 군사적 위협이나 도발 징후들은 보이지 않았지만 핵-경제 건설 병진노선의 지속적 추진과 핵무력 강화를 강조해 북한의 추가도발 가능성이 사그러들지 않았기 때문이다.


북한군이 현재까진 특별한 움직임을 내비치진 않고 있지만 북한이 십십절 당일 또는 18일 전후로 도발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청와대 국가안보실 대외비 문건이 공개됐기 때문에 위기감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고 있다.


청와대 국가안보실 정의용 실장에 따르면 10일은 노동당 창건 72주년, 18일은 제19차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가 예정돼 있어 도발 가능성이 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