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바른정당 회의실에서 열린 국감대책회의에 참석한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번 국정감사가 본연의 행정부 견제 감시 비판이 될 것이냐, 이미 탄핵으로 물러난 지난 정부의 적폐 문제를 갖고 소득없는 정쟁에 휩싸일 것이냐는 전적으로 정부 여당의 결심에 달려있다고 밝혔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문재인 정부의 첫 국정감사를 민생 및 안보와 더불어 적폐청산 국감을 만들겠다고 다짐한데 대해,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0일 “청와대와 여당은 앞에서는 협치를 외치고, 뒤에서는 적폐청산에 혈안이 되는 야누스적 국정운영을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주 권한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국감대책회의에서 “안보와 경제 위기가 고조되는 상황에서 청와대와 여당이 한가하게 적폐 논란 선봉에 서서 국론을 분열시키는 것은 맞지 않다”며 이와 같이 지적했다.


주 권한대행은 이어 “이번 국감이 국감 본연의 행정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비판이 될 것이냐 아니면 이미 탄핵으로 물러난 지난 정부의 적폐 문제를 갖고 소득 없는 정쟁에 휩싸일 것이냐는 전적으로 정부여당의 결심에 달려 있다”며 “지난 정부와 지지난 정부를 적폐청산이라는 이유로 들쑤셔봐야 국가 발전에 아무런 도움이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안보와 경제 위기 관리에 동력을 모아야하고 나머지 임기동안 중요한 정책을 세팅하고 방향을 정하는 게 국가에 훨씬 도움이 된다”며 “진정 이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라도 지금 시작하고 있는 정책들이 제대로 된 것인지 야당과 국민들로부터 겸허하게 검증받고 비판받는 국감으로 운영되길 요청한다”고 주장했다.


강원도 철원 육군 6사단 소속 이모 상병이 도비탄이 아닌 인근 사격장에서 날아온 유탄에 의해 사망한 것으로 밝혀진데 대해서는 “철원 총기사고가 군이 처음 발표한 도비탄에 의한 사고가 아니라 인근 사격장 유탄으로 밝혀졌다”면서 “뒤늦게라도 진실이 밝혀져 다행이지만 군이 사건 초반에 단순 도비탄 사고로 덮으려 한 것은 지탄받아 마땅하다”고 질타했다.


이어 “관계자들을 엄중 문책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