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 바른정당은 7일 문재인 대통령이 한미FTA 개정 협상의 경위를 설명하고 과거 한미FTA 망언에 대해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바른정당 이종철 대변인은 이날 “한미FTA 개정 협상이 개시돼 국민들의 걱정이 크다”면서 “대통령은 개정 협상의 경위를 직접 설명하고 각오를 밝힐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2011년 한미FTA에 대해 ‘서로 상호적이지도 않고 공평하지도 않다’면서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을 비롯한 관료들에 대해 ‘친미를 넘어서 숭미라고 할 정도, 아니 종미다’라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문 대통령이 과거 했던 일종의 한미FTA '망언'과 이율배반적 행위에 대해 솔직히 고백하고 사과할 용의가 없는지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6년 전 '불평등조약'이라며 결사반대하던 분이 그런 '무지'를 가지고 이제 와 어떻게 한미FTA 개정 협상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을지 믿을 수가 없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 대변인은 “올 7월 경 이미 한미FTA 재협상이 가시화되던 즈음 애써 그 의미를 축소하며 앞서가지 마라거나 재협상은 없을 것처럼 하던 정부였다”며 “어쩌면 대통령의 과거가 드러나는 게 부끄러워 허장성세한 것이 아니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돌이켜보면 야당 시절 너무 심했다 싶은 '내로남불'식 반대가 한 둘이 아니다. 이런 것이야말로 대한민국이 '나라다운 나라'로 거듭나기 위해 같이 반성하고 청산해야 할 적폐 중에 적폐다”라면서 “문 대통령의 겸허한 반성과 사과를 촉구한다”고 주문했다.


앞서 통상자원부는 지난 4일 워싱턴 D.C.에서 미국 무역대표부와 한미FTA 2차 공동위원회를 개최하고 한미FTA 개정 협상 절차에 사실상 착수하기로 합의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