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한미 양국이 자유무역협정(FTA)개정에 사실상 합의한 가운데 여야는 정부를 향해 국익을 중시한 협상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여당 더불어민주당은 5일 논평을 내고 “관계당국은 국익에 우선해 최선을 다해 한미 FTA 개정에 임해주길 당부”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제1야당 자유한국당은 이날 SNS를 통해 “국익을 손상시키는 협상을 하면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은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고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2011년10월 한미 FTA 비준(안)을 국회에서 통과시킬 때 통합진보당이 최루탄을 터트리고 나를 매국노 이완용에 비유했다"면서 "반드시 재협상해서 독소조항을 제거하겠다고 하던 민주당과 문 대통령이 과연 그렇게 하는지 지켜보자”고 경고했다.


이어 “그 책임을 면해보려고 그 당시 통상교섭 책임자였던 김현종 본부장을 다시 기용했지만 그들이 말하는 독소조항 개정이 이루어지고 국익을 증진시키는 협상을 해올지 두 눈을 부릅뜨고 지켜볼 것”이라고 역설했다.


국민의당은 경제적 문제 외에도 한미동맹 차원에서 만전을 기할 것을 주문했다. 김철근 대변인은 “한미동맹의 상징적인 조치로 해설될 수도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정부가 좀 더 신경을 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른정당은 “정부는 최선을 다해 협상을 유리하게 이끌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지만 “정부가 처음에 어떻게든 막아낼 수 있을 것처럼 하더니 결국 이렇게 돼 아쉽다”고 꼬집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은 (과거) 한미 FTA 폐기에 앞장섰고 정부 여당은 폐기를 주장했던 사람들”이라고 지적하며 “결국 당시 정부가 협상을 잘 했다는 것이 이런 식으로 확인이 됐다는 게 씁쓸하다”고 밝혔다.


한편, 한미 통상당국은 앞선 4일 오전(미국시간) 워싱턴 D.C.에서 2차 한미 FTA 공동위원회 특별회기를 개최하고 한미 FTA에 대한 개정 필요성에 공감, 개정 협상 개시 시점을 협의키로 했다. 이 자리는 지난 8월 22일 1차 공동위 이후 한미 FTA 관련 진전 방안을 논의키 위해 성사된 것으로 한국 측으론 김현종 통상교섭 본부장이, 미국 측에선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자리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