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찰이 앞서 고용노동부가 기소 의견 송치한 MBC 경영진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앞서 고용노동부가 ‘부당노동행위’에 따른 기소 의견으로 검찰로 MBC 전·현직 경영진에 대한 자료를 넘긴 가운데 수사가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2일 검찰 등에 따르면 검찰은 해당사건의 중요도를 감안해 부장검사를 주임검사로 배당하는 한편, 1개 부서 수사인력의 대부분을 투입, 수사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이 사건을 배당받아 수사 중인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는 현재 김영기(47·사법연수원 30기) 부장검사가 직접 주임검사를 담당한 가운데, 특히 관련자와 수사 범위가 방대한 만큼 신중하게 접근·처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검찰은 형사5부에 소속된 검사 3명 가운데 2명을 해당사건 전담으로 투입하고 수사관 7명도 배치하는 등 부서 대부분의 인력을 사실상 이 사건에 투입하는 강수를 뒀다.


국정원 TF, ‘MB 국정원, MBC 경영 개입’ 의혹 제기


앞서 고용노동부 서울 서부지청은 지난달 28일 MBC 김장겸 사장을 비롯해 김재철·안광한 전 사장, 백종문 부사장, 최기화 기획본부장, 박용국 미술부장 등 6명을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조사,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 바 있다.


고용부 조사 결과, 이들 6명의 MBC 전·현직 경영진은 ▲노조원 부당 전보 등 인사상 불이익 ▲노조 탈퇴 종용 ▲육아휴직 조합원 로비 출입 저지 등 특히 노조원을 상대로 부당한 노동행위가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가운데,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에 따르면 지난 2010년 3월 당시 국정원이 MBC 경영에 개입한 정황도 드러났다.


앞서 국정원 TF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 지시로 국정원은 당시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 방안’이란 제목의 문건을 작성해 방송국 체질 개선에 적극 개입했다고 밝힌 바 있다.


해당 문건엔 공영방송 잔재 청산, 고강도 인적 쇄신, 편파 프로그램 퇴출 등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으며, 검찰은 이 문건에 대한 수사에도 착수할 방침이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