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이 당시 정권을 비판한 특정 연예인에 대해 프로포폴 투약설을 기획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전임 정권과 마찬가지로 이명박 정부 시절에도 ‘블랙리스트’의 존재 사실이 드러난 가운데, 당시 정부를 비판한 특정 연예인을 상대로 인터넷 등을 활용, 마약류 약품인 프로포폴(propofol)을 투약했다는 거짓 소문을 퍼뜨리려 한 정황이 포착됐다.


2일 검찰에 따르면 검찰은 최근 국가정보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 팀으로부터 이른바 ‘MB판 블랙리스트’ 관련 자료를 넘겨받고 수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검찰은 최근 국정원 TF로부터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이 작성한 이른바 ‘연예인 블랙리스트’ 속 연예인에 대한 공격계획 보고서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보고서엔 정부를 비판한 A씨의 이미지를 실추시키기 위한 ‘프로포폴 투약설’ 유포 기획이 포함됐으며, 이는 당시 국정원이 심리전단 등을 동원해 이런 거짓 소문을 인터넷과 증권가 정보지(이른바 찌라시)에 익명으로 유포한다는 계획이었다.


당시 국정원 심리전단 기획…다수 아닌 ‘특정’ 연예인 대상


당시 국정원 심리전에 포착된 연예인은 다수가 아닌, 특정 연예인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전담 수사팀은 해당보고서를 작성하는 데 개입한 국정원 직원들을 불러 경위를 조사할 방침으로, A씨 이미지 실추를 위한 심리전 전개 역시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검찰은 지난 2011년 12월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홍보수석실에서 ‘마약류 프로포폴 유통실태, 일부 연예인을 중심으로 급속히 확산하고 있다는 소문 확인’이란 제목의 문건이 만들어진 사실에 주목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검찰은 국정원이 A씨 관련 ‘프로포폴 투약설’을 유포하기 위한 계획 수립 과정에서 당시 청와대와 교감이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면밀히 확인해볼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 수사에 따라 당시 국정원 심리전단이 특수 공작 차원에서 배우 문성근 씨와 김여진 씨의 나체 합성사진을 제작, 인터넷 등에 퍼뜨린 사실도 드러난 바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