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 민주평통 의장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한반도 전쟁 불가론을 다시 한 번 천명하며 한반도 운전자론에 시동을 걸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대통령직속자문기구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초청 간담회에서 “평화는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남북관계에 대한 주도권을 갖고 북핵 위기를 해결하겠다는 한반도 운전자론에 다시 힘을 실었다.


그러면서 미국의 군사옵션을 경계하듯 “유엔총회 연설을 통해 북한이 핵을 포기할 때까지 강도 높고 단호하게 제재와 압박을 해야한다했다”면서 “북한의 핵문제 해결은 반드시 평화적으로 달성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민주평통의 역할도 부각시켰다. 문 대통령은 “민주평통은 헌법에 근거한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로 헌법이 지향하는 평화 통일에 관한 한 민주평통은 최고의 기구”라면서 “지난 10년간 남북 관계가 꽉 막혀서 민주평통의 활동에 큰 어려움이 있어 대다수 국민이 그 활동을 잘 모르는 것 같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어 “변화와 혁신의 노력을 더욱 강력하게 계속해 주셨으면 한다”면서 “지금 비록 상황이 쉽지 않지만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은 반드시 온다. 밤이 깊을수록 새벽이 가까운 법으로 여러분이 선각자가 돼 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굳건한 한미동맹과 국제공조를 통해 북핵문제에 단호하게 대응하면서 한편으로는 평화 통일을 위한 준비와 노력도 꾸준히 해나가야 한다"며 "민주평통이 바로 그 역할을 해주셔야 한다"고 통일 이후의 대비를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정세가 엄중할수록 국민들의 단합된 힘이 절실하다"며 "진보, 보수를 뛰어넘어 정권이 바뀌어도 지속 가능하고 변함이 없는 통일 원칙을 정립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해외 동포 거주 국가 인사들과 평화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재외동포 2,4세를 대상으로 차세대 맞춤형 통일교육 사업을 진행해 해외의 통일역량을 극대화하길 바란다"며 "여야정, 시민사회가 함께하는 통일국민협약 체결에도 힘을 모아달라"고 말했다.


한편 1980년에 처음 설립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대통령이 의장을 맡는 헌법기관으로서 대통령의 통일정책 전반에 대한 자문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민주평통은 그동안 남북간 교류협력 사업 강화, 인도적 지원 등 남북간의 상황변화에 대처하며 통일을 앞당길 수 있는 정책을 자문, 건의하고 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