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안전公 박기동 전 사장, 면접점수 조작해 여자 합격자 떨어뜨려

박기동 전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8일 한국가스안전공사 박기동 전 사장이 임의로 면접평가표를 조작, 여성지원자를 집중적으로 떨어뜨린 것에 대해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더불어민주당 김효은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여자는 아이를 낳고 휴직하면 회사에 부담이 될 수 있다며 점수조작까지 해 가며 떨어뜨렸다”면서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합격권에 든 여성 7명이 피눈물을 흘렸다”고 지적했다.


김 부대변인은 “가스의 위해로부터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한다는 가스안전공사가 시대착오적 성차별로 여성들에게 ‘위해 가스’를 방출한 셈”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어 “21세기는 여성의 시대라며 여성을 추켜세우면서도 여전히 양성평등을 강조해야 하는 성차별적 현실이 씁쓸”하다면서 “고용시장에서 정당하게 평가받고 임신·출산 부담과 경력단절로부터 벗어나도록 하는 것이 청년고용정책이고 진정한 저출산 대책”이라고 지적했다.


김 부대변인은 “검찰은 공공기관의 채용비리를 이번에는 반드시 뿌리 뽑는다는 각오로 임해야 한다”고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앞서 청주지방검찰청 충주지청은 박 전 사장의 뇌물수수와 채용 비리 의혹과 관련해 기소 인원이 10여 명을 넘어설 것이라고 26일 밝혔다.


감사원의 수사 의뢰로 시작한 신입사원 채용 비리 의혹이 검찰의 전방위 수상에 뇌물수수까지 드러나면서 관련자들이 무더기 기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에 따르면 2015년과 2016년 면접점수 순위가 낮아 합격권에 들지 않은 13명(2015년 4명·2016년 9명)을 최종 합격시키는 과정에 관여한 5~6명이 기소 대상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