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대출’ 전 체크포인트…정식사업자인지 확인해야
‘개인회생대출’ 전 체크포인트…정식사업자인지 확인해야
  • 김지혜 기자
  • 승인 2017.09.08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경제=김지혜 기자]개인회생제도란 과도한 부채로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채무자에게 도움을 주는 제도다. 향후 지속적인 수입을 얻을 가능성이 있는 경우 채권자와 같은 이해관계인의 법률관계를 조정함으로써 채무자의 효율적 회생을 지원한다.

하지만 개인회생제도를 신청하게 될 경우 신용거래가 일시적으로 중지돼 신용대출이나 담보대출을 이용할 수 없다. 이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대출 상품이 개인회생대출이다.

개인회생대출이란 개인회생 중에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을 말한다.

하지만 자금융통에 문제가 있다는 약점을 악용하여 인터넷당일대출을 빙자한 불법 업체들에 피해를 입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기도 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정식으로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채, 법정 금리 초과 적용 및 불법 추심을 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

업계 관계자들은 이와 같은 피해를 막기 위해 저축은행권이나 소비자금융권(대부)에서 다양한 대출상품을 운용하고 있으니 반드시 세심하게 체크하고 선택하여 불법피해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그렇다면 개인회생대출 시 살펴보아야 할 요소들은 무엇이 있을까?

먼저 해당 업체가 정식으로 사업자등록을 했는지 여부의 확인이 필수다. 사업자등록번호가 존재하는지, 실제 대표자 이름이 맞는지 등을 파악해야 한다. 특히 공식 홈페이지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지나치게 높은 금리를 산정하지는 않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기존 연 34.9%였던 법정 최고 금리는 2016년 3월부로 연 27.9%로 낮아졌으며. 내년까지는 연 24%까지 인하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송출금융사 위즈론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개인회생제도라는 급박한 상황을 맞이하고 있는 만큼 대출 조건 및 한도, 자격 등도 까다로울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특히 직장인대출처럼 소득이 낮으면 부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점을 감안하는 것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고 말했다.

한편, 위즈론은 개인회생자대출상품, 개인회생추가대출, 직장인채무통합대출, 신용회복자대출, 개인회생대출가능한곳, 직장인신용대출, 신용회복중대출, 파산면책자대출, 사건번호대출 등 다양한 대출상품 승인사례를 보유하고 있어 개개인 상황에 따른 전문상담을 제공 한다.

[독자 제보] 스페셜경제는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환영합니다.
중요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긴급 제보나 사진 등을 저희 편집국으로 보내주시면
기사에 적극 반영토록 노력 하겠습니다. (speconomy@speconomy.com / 02-337-2113)

김지혜 기자

3868-@speconomy.com

카드뉴스를 담당하고 있는 취재 2팀 김지혜 그래픽 기자입니다. 객관적인 정보를 알기 쉽게 시각화하여 독자들과 유연하게 소통하고 싶습니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루하루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