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새롬 인턴기자]중국당국이 대형 인터넷 기업 3곳에 벌금형을 부과했다고 지난 25일 홍콩경제일보가 보도했다. 폭력테러와 음란물 정보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이다.


신문에 따르면 베이징시와 광둥성 인터넷 정보 판공실은 이날 ‘신랑 단문 투고 사이트 웨이보’와 ‘바이두 인터넷 게시판’, ‘텅쉰 통신앱 웨이신’이 불순정보에 대한 관리 소홀로 ‘인터넷 안전법’을 위반해 벌금을 납부했다고 발표했다.


베이징시 판공실은 웨이보가 사용자에 음란정보, 민족간 증오를 부추기는 정보와 관련한 논평을 퍼뜨렸으며, 바이두 게시판은 음란정보, 폭력테러 정보와 논편을 전파했다고 지적했다.


광둥성 판공실은 웨이신이 폭력테러·유언비어·음란 등 국가 안전과 공공안전, 사회 질서에 위해를 가하는 정보를 유포했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이들 인터넷 대기업을 처분한 것에 대해 내달 18일에 열리는 제 19차 당 대회를 앞두고 정치적으로 민감한 정보를 사전 차단하기 위해 인터넷 언론의 통제를 강화했다는 속셈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인터넷 정보 판공실은 구체적인 벌금 액수는 언급하지 않았으나, 중국 당국이 신랑과 텅쉰에 ‘법정 최고액’을 부과했다고 설명했다.


법령에 의거한 벌금액이 10만 위안에서 최대 50만 위안인 점을 감안할 때 신랑과 텅신에 부과된 벌금은 50만 위안 정도일 것으로 보인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