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정부가 이달 초 사의를 표명한 한국전력 발전 자회사 4곳 사장들의 사표를 수리했다. 또한 채용 비리와 뇌물 수수 혐의로 구속된 박기동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을 해임시켰다.


19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들 발전공기업 사장들이 사표를 제출함에 따라 의원면직 처분이 됐다.


산업부에 따르면 장재원 남동발전 사장과 윤종근 남부발전 사장, 정창길 중부발전 사장, 정하황 서부발전 사장 등 한전 발전 자회사 사장들의 사표를 수리해 의원면직 처리 했다고 199일 밝혔다.


앞서 이들 발전공기업 사장들은 이달 초 일괄적으로 산업부에 사표를 제출했다. 동서발전 사장은 기획재정부 2차관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한전 산하 5개 발전사 수장이 모두 공석이 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정부 정책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발전 자회사 4곳의 사장들이 사표를 냈다”며 “직·간접적으로 산하 공공기관 문제가 불거지고 있는 것도 부담으로 작용한 것 같다”고 했다.


이날 산업부는 뇌물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박기동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에 대해서는 해임 처분했다. 감사원으로부터 채용 관련 비위 행위가 적발된 정용빈 한국디자인진흥원장은 의원 면직 됐다.


최근 산업부는 감사원 감사 등에서 비위가 발견된 공공기관장들의 조기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들 공기업 수장들이 추진하고 있다. 줄줄이 면직 처분되면서 공기업 물갈이도 본격화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