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양 육군총장회의 개막…사드 배치 이후 중국 장성 첫 참석

[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기존 대북대화 기조에서 강경한 대북 메시지를 보이는 등 강한 안보정책을 보였다.


이날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와 힘을 모아 강력한 응징 방안을 강구해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포기하지 않을 수 없도록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 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한미 양국 육군 공동 주관으로 열린 '태평양 지역 육군참모총장회의 및 육군관리회의'(PACC & PAMS)에 문 대통령은 이같은 내용의 축하 영상 메시지를 보냈다.


문 대통령은 "대화와 협력만이 자신의 안전을 지키고 밝은 미래를 보장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임을 깨달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다양한 안보 위협으로부터 국가와 국민, 나아가 인류의 평화와 안전을 지켜내기 위해서는 국제사회의 긴밀한 공조와 협력적 대응이 절실히 필요하다"며 "대한민국은 세계 각국 정부를 비롯 국제기구 등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더 안전한 세계를 만드는 데 적극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의 6차 핵실험 이후 강경해진 대북 메시지를 통해 문 대통령의 대북정책이 ‘대화’에서 ‘압박’으로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야당에서 기승전 ‘대화’라고 비꼴 정도로 대화에 방점을 두었던 문 대통령은 최근 강한 압박을 통해 북한의 태도를 고치겠다는 의지를 표명해 왔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5일 북한에 미사일 도발에 대해 "대화도 불가능하다"면서 “국제사회의 제재와 압박이 한층 더 옥죄어질 것”이라고 으름장을 놓기도 했다.


또 문 대통령의 버팀목이 됐던 진보세력의 강한 반발에도 사드 임시 배치를 강행하거나 미국‧일본과의 공조를 통해 대북 제재를 이뤄내고 러시아 푸틴 대통령을 만나 북한의 대북원유공급을 제재하기 위해 협상 테이블에 나서는 등의 보수적 안보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는 과거 문 대통령 야당시절 사드배치 반대, 북한과의 대화를 구상했던 행보와는 완전히 반대된다.


때문에 이같은 문 대통령의 강경 발언들은 보수야당의 ‘안보불안’, ‘안보 실패’ ‘안보 왕따’ 등을 불식시키려는 포석으로 해석된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김용우 육군총장, 미국 마크 밀리 육군총장, 일본 야마자키 코지(山崎幸二) 육상막료장, 중국 유하이타오(尤海濤) 인민해방군 육군부사령원(중장) 등 29개국 육군총장과 고위 육군 장성이 참석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