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전 후보자 인준 부결에 대한 책임을 국민의당 등 야당을 향해 돌린 이른바 ‘뗑깡’ 발언에 대한 여파가 잦아들 기미가 보이지 않자 18일 “심심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경기 광주시 해공 신익희 선생 생가에서 개최된 현장 최고위를 통해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전 후보자) 임명 부결 직후 입법부 국회의 무책임을 자문하는 과정서 제 발언으로 행여 마음 상한 분들이 계시다면”이라며 이같이 사과했다.


그는 “시대 과제와 국민 바람이 뭔지 잘 알기에 유감 표함에 있어 머뭇거리지 않는 것”이라며 향후 국정운영을 위해 사과하는 것이라는 취지를 드러냈다. 사과의 의미보단 사실상 국민의당을 향한 협조요구 제스처인 셈이다.


추 대표는 “만일 24일까지 대법원장 (지명자) 임명동의안이 처리되지 않으면 헌정사상 초유의 사법부 공백 사태가 발생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덧붙여 “이 사태는 여(與)든 야(野)든 바라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 대표는 “(사법부 공백은) 주권자인 국민이 용납하지 않는다. 대법원장 공백은 삼권분립 헌정질서에 대한 중대한 위기로 기록될 것”이라며 “오늘이라도 대법원장 인사청문경과보고서가 채택 돼 조속히 본회의에서 처리돼야 한다. 야당의 태도변화를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뗑깡’ 사태는 추 대표가 김이수 헌재소장 임명동의안 부결의 책임을 캐스팅 보트를 쥐고 있던 국민의당을 향해 표현한 과격한 언사로, 국민의당은 ‘뗑깡’ 발언에 대한 사과가 전제되지 않으면 김명수 후보자 임명동의안 의사일정에 협조할 수 없다는 입장을 피력해왔다.


이에 추 대표는 국정운영을 위해 사과하겠다고 표명하고 있지만, 다소 경직된 발언으로 사과의 명분이 제대로 서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자칫 정치공학적인 언급으로 매도 돼 국민의당으로부터 도리어 더 큰 반발에 직면할 수도 있어 보이는 상황이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