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7일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 이후에도 잇따라 핵‧미사일 도발을 한 것과 관련해 더욱 강화된 외교적 고립과 경제적 압박을 공조하기로 합의했다.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은 이날 문 대통령이 오전 11시부터 11시25분까지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갖고 이같은 논의를 한 것으로 밝혔다. 이번 통화는 미국의 요청으로 이뤄진 것으로 이를 토대로 오는 21일 열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공동대응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날 양 정상은 최근 국제사회가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해 안보리 결의 채택 등 단합되고 확고한 입장을 보여주었음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미사일 발사 도발을 한데 대해 엄중히 규탄했다.


박 대변인은 양국 정상이 통화 중 “더욱 강화된 외교적 고립과 경제적 압박을 받게 되어 몰락의 길로 들어서게 될 것임을 깨닫도록 더 강력하고 실효적인 제재와 압박을 가해야 한다”는 의견에 뜻을 모았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 양국 정상은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유엔안보리 결의 2375호를 포함한 안보리 결의들을 더 철저히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관련 협력과 협의를 계속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북한의 도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자체 방위 능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지키기 위해서는 우리의 자체적인 억지 및 방위 능력과 한‧미 연합방위 능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며 “미사일 지침 개정과 첨단 무기 보강을 위한 트럼프 대통령의 관심과 협조에 사의를 표하는 한편 앞으로 관련 협력을 더 긴밀히 해 나가길 기대 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동맹을 전적으로 지지하며, 동맹 강화 차원에서 필요한 지원과 협조를 계속해 나가겠다”고 했다.


양 정상은 이번주 유엔총회에서 만나 북한의 핵 및 미사일 도발과 위협에 대응하고 한‧미 동맹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기 위한 제반 방안들에 대해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